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

 1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1
 2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2
 3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3
 4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4
 5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5
 6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6
 7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7
 8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매스컴으로서의 독립신문
3. 독립신문을 통해 나타난 공론장의 형성
4. 문명과 야만의 충돌을 통해 나타난 근대성
5. 개화기 시대의 풍습에서 나타난 그 근대성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 연구에서는 독립신문을 통해본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매스컴으로서 독립신문의 위치를 연구해보고 이를 통해 구한 말 조선 사회의 근대성을 발견한다. 또, 구체적으로 문화간의 충돌에서 나타나는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을 연구한다. 구한 말 조선의 문화는 서구로 대표되는 ‘문명’과 조선으로 대표되는 ‘야만’이라는 문화가 대립된다. 이 두 문화는 계속적으로 싸우며, 그 대립은 독립신문이라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극명하게 들어난다. 여기서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독립신문을 통한 공론장의 형성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가 구한 말 조선의 실상을 면밀히 분석한다면 ‘문명’과 ‘야만’의 충돌 속에서 조선의 근대성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간의 싸움이 가능하게 했던 독립신문이라는 매스컴과 이 매스 미디어를 통한 공론장의 형성, 전통사회의 문화의 합리성에 대한 계속적인 의문 제기는 근대성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입증하고 그 논의를 확대해 본다.


2. 매스컴으로서의 독립신문
독립신문은 문명개화와 자주독립을 주장하고 근대 국가 건설을 목표로 삼았던 서재필이 주도하여 만든 신문이다. 독립신문은 1896년 4월부터 1899년 12월까지 3년 8개월 동안 발간된 신문이다. 독립신문 균형을 이루던 시기에 쓰여 졌다. 독립신문은 러시아의 침략 정쟁을 비판했고 한반도 최초신문은 고종 아관파천(1896년 2월) 이 후 러시아 세력이 급속히 팽창하고 국제 열강이 새로의 시민 사회인 만민공동회를 주도했다. 독립신문은 근대사가 복원하는 현장에 대한 제국의 근대적 실천들이 어떻게 제기, 수용 ․ 형성 ․ 전파 ․ 성장 ․ 좌절 되었는가를 보여준다.
당시 사회의 깨인 개화 지식인이 독립신문을 쓰며 조선의 전근대성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했고 많은 서민들이 독립신문을 읽었는데, 이런 사실은 의미가 깊다. 개화 지식인들의 조선에 대한 비판이 많은 사람들에게 들렸다는 것은 먼저 공론장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사회 개혁을 요구하고 개화 문화의 수용을 알리는 여론이 형성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론의 형성은 근대성의 맹아라고 볼 수 있다. 독립신문의 여론 형성 기능은 독립신문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