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

 1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1
 2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2
 3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3
 4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4
 5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5
 6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6
 7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7
 8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8
 9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9
 10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10
 11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11
 12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12
 13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 저인슐린(GI) 다이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저인슐린 다이어트에 대한 발표를 시작하면서

이제까지 대부분의 다이어트 법은 “체중을 감소시키려면 섭취 칼로리를 소비 칼로리보다 적게 하는 것이 좋다”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전제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이어트를 하려면 저칼로리, 과격한 운동, 극단적인 식사량 제한 등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식의 고정관념을 갖게 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흔히 누군가 다이어트에 멋지게 성공한 모습을 보이면 그 사람에게 찬사를 보낸면서도 한편으로 그 사람을 “지독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우리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고정관념이 은연중 드러난 예라 하겠다. 저인슐린 다이어트는 이러한 고정관념으로부터 매우 자유로운 다이어트 법이다. 저인슐린 다이어트는 기존의 다이어트 법과는 달리 인체 내의 혈당의 상승률과 흡수 정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뒤에 좀더 언급하겠지만 이를 수치화 한 것이 GI이며 GI가 낮은 음식들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 이러한 음식들 중에는 통념상 고칼로리의 음식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음식의 칼로리에 구애받지 않고 좀더 여유있게 음식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저인슐린 다이어트의 옹호자들은 저인슐린 다이어트를 “맛있게 먹고 예쁘게 빼는 환상의 다이어트”라고 일컬으며 찬사를 보내기도 한다.
우리 6조는 이번 발표 주제를 저인슐린 다이어트로 정할 만큼 이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이지만 우리 조의 취지는 ‘저인슐린 다이어트의 선전’이 아니라 ‘기존의 다이어트법’과 차별화되는 ‘저인슐린 다이어트’를 소개함으로써 ‘기존의 고정관념’으로부터 조금이나마 자유로워지는데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논의는 저인슐린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그 특징과 원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우리 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을 유형별로 검토해 보면서 균형있는 시각을 위해 저인슐린 다이어트의 허와 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나가타 다카유카, 저인슐린 다이어트, 국일미디어, 2003
박동명, 맛있게 먹고 예쁘게 빼는 저인슐린 다이어트 쿠킹, 국일미디어, 2003
주간조선 2003년 10월 13일자
조선일보 2004년 9월 23일자
인터넷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