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강경애 문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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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국어국문학] 강경애 문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序論)

II. 강경애 연구를 위한 예비고찰
1. 강경애의 생애와 작품
2.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강경애의 현실관

Ⅲ. 강경애 문학의 주제의식
1. 작가의식의 형성과 창작기법
―「소금」,「마약」,「파금」,「채전」,「축구전」을 중심으로
2. 소설적 기법으로서의 운동가 모티브 도입
―「번뇌」,「원고료 이백원」,「모자(母子)」를 중심으로
3. 작품에 있어서 이념수용과 형상화 방법해석
-『인간문제』와 「소금」, 「지하촌」을 중심으로

Ⅳ. 결론(結論)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제』는 식민지 시대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강경애(姜敬愛)만큼 1930년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간도를 배경으로 한 우리 민족의 삶의 현장을 여실히 보여 준 작가는 그리 흔하지 않다.
20년대 후반에서 30년대 전반에 이르는 우리 문학이 대개 그랬듯이 여성 문학도 프로문학의 열풍에 동조하게 된다. 따라서 이때 여성작가들은 식민지 현실을 소설화하면서도 여성의 현실에도 계속적인 관심을 보여 식민지 현실과 여성의 현실의식을 함께 구현하는 이중구조를 보이게 된다. 강경애는 KARF조직에 직접적인 인연을 맺지 않았을 뿐 아니라 동반자적 자리에도 끼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날카로운 시선으로 식민지의 갈등과 모순을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유산계급과 농민, 노동자의 대립문제로 파고든 역사의식을 지닌 특이한 작가이다.
그리고 김윤식씨가 그의 ‘강경애론(姜敬愛論)’에서 ‘강경애는 작가다’ 김윤식, 「강경애론」,『속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81
라고 지적할 만큼 ‘여류’작가가 아닌 ‘작가’ 강경애로서 자기의 세계를 가지고 활동했던 작가도 드물다. 그런데도 그의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 별로 논해지지 않고 또 일반 독자들에게도 많이 읽혀지지 않은 까닭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의 생애가 너무 알려지지 않았고, 작품활동을 주로 간도지방에서 했으며 서울의 문단과 거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강경애는 1931년 「파금」으로 데뷔한 뒤 간도로 건너가 10 여년간 거주하면서 우리 나라와 간도를 배경으로 한 『인간문제』, 「소금」 등 3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성취로 평가되는 소설들을 썼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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