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문학사

 1  [국문학] 한국문학사-1
 2  [국문학] 한국문학사-2
 3  [국문학] 한국문학사-3
 4  [국문학] 한국문학사-4
 5  [국문학] 한국문학사-5
 6  [국문학] 한국문학사-6
 7  [국문학] 한국문학사-7
 8  [국문학] 한국문학사-8
 9  [국문학] 한국문학사-9
 10  [국문학] 한국문학사-10
 11  [국문학] 한국문학사-11
 12  [국문학] 한국문학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한국문학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2) 국문학사의 시대 구분 문제

본 말
1) 고대의 문학
2) 삼국, 남․북국 시대의 문학
3) 고려시대 문학
4) 조선 전기 문학
5) 조선 후기 문학
6) 근․현대 문학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개념과 범위
(1) 국문학
한국문학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문학’이라는 말보다 ‘국문학’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국문학의 ‘국(國)’이 자기나라라는 뜻으로 보아서 더 친근감이 가는 것 같다. 하지만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에서 두 단어가 외연이나 내포에서 차이가 없는 용어라 하였다.
또한 국문학은 말은 우리말이지만 글이 중국의 글이었던 시대가 있었기에 범위에 대한 논쟁이 일어난다. 하지만 국문학의 범위를 잘 정리해 놓은 김홍규의 “한국문학의 범위(황패강 외 - 한국문학연구 입문)”, 조동일의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장덕순 편 - 한국문학사의 쟁점)”를 중점으로 보아 정리하면 다음의 세 유형으로 제시 할 수 있다.
① 순수한 국문학만이 국문학이라는 견해 : 이것은 해방 이전의 학문을 시작한 초기 국문학자들의 입장 이였으나, 당시에 우리의 고유문자가 없었기에 한문을 빌려서 썼는데 여기서처럼 자기나라 글로 이루어진 문학만이 국문학이라면 우리 문학의 폭은 매우 좁아질 것이다.
② 순국문문학을 좁은 의미의 국문학이라 보고, 한문문학을 넓은 의미의 국문학에 포함시키는 것을 인정하는 견해 : 현실적이고 절충적인 견해로서 한문이 19세기까지 우리 사회의 광범위한 기록수단이자, 사회의 중심적 구성 단위였던 사대부층의 문학적 행위와 욕구를 실천해 왔기 때문이다. 위의 견해의 대표자인 조윤제는 신라 이후 조선조 말까지 지속된 한문학은 그것이 비록 한자로 기술되었다 할지라도 우리 민족의 손에 의해 발달되었고 또 중국인의 한문학과는 이질적이라는 점에서 한국문학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하였다.
③ 19세기까지의 한문문학은 당연히 국문학의 일부분이며, 그것은 차등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견해 : 우리문학 유산을 양적 문제로 인해 ③의 견해가 대두되었다. 여기서 한국문학은 ‘한국사람의 생활’을 ‘형상적으로 창조한’ 문학이라고 규정했다.
(2) 구비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