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

 1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
 2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2
 3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3
 4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4
 5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5
 6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6
 7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7
 8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8
 9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9
 10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0
 11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1
 12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2
 13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3
 14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4
 15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5
 16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6
 17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7
 18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8
 19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19
 20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미국 원격 교육의 기술적 태동

Ⅱ. 본 론
1. Home Study International (http:// www.hsi.edu)
2. Star Schools Program
3. Perdue University, Seoul, Korea
4.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캠퍼스(University of Phoenix Online)
(http://www.online.uophx.edu/)
5. 미네소타대학의 성인계속교육 및 원격교육센터
(http://www.cee.umn.edu)
6. NORTH DAKOTA DIVISION OF INDEPENDENT STUDY
7. 그 외 원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현황

Ⅲ. 결 론
본문내용

미국의 원격교육은 유럽 등 세계의 일부 지역과 대비할 때 비교적 수용 속도가 늦다. 그러나 학생 수의 증가와 정보고속도로의 개발에 힘입어 새로운 역할과 잠재성이 제시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함에 따라 원격교육이 재 정의되면서 프린트물에 기초 한 통신 교육은 동적인 원격교육의 인터넷 학습 환경으로 바뀌었다. 이런 새로운 가능성은 고등교육에 대한 학생과 정책 입안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정 학습에 대한 미국인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베를린에서 1891년 시작된 최초의 통신교육은 나온 지 얼마 안돼 곧 미국에서도 시작됐다.
그러나 1세기 후의 원격교육은 미국에서 통신 교육과 같은 인기나 지원을 얻지 못 하고 있다. 많은 유럽 국가와 달리 미국은 원격교육을 주도하는 국립대학교나 조정기구가 없다. 그리고 통계가 없어 미국의 원격학습자 수도 정확히 알 수 없다. 브랜드(1993년)는 70여 대학교가 美전역에서 15만명에게 원격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반면 NUCEA(National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Association)는 이미 1992년에 이 수치가 25만명 이었다고 말한다. 이에 비해 노르웨이의 NKS, 영국의 개방대학, 태국의 STOU 등 대학교는 각각 7만명, 12만명 21만명의 원격학습자를 갖고 있어 크게 대조된다.
따라서 이들 수치를 비교하면 미국 의 경우 원격학습자는 아주 적은 것이란 결론이 나온다. 미국 내에서 원격교육에 더 큰 관심을 끌어 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고등교육의 구조 변혁 촉 진 요소는 학생 인구의 변화다.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 따르면 1980년과 1990년 사이에 25세 이하의 학생 등록은 겨우 2% 증가한 반면 동기간 25세 이상의 학생 등록은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1992년 조사) 여기에 직장을 가지고 공부하는 학 생은 총 등록학생수의 40%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 수치엔 현재의 가정과 또는 직업 상황으로 인해 대학에 복학하지 못하는 많은 성인근로자가 빠져 있다. 신기술이 출현함에 따라 경력과 직업이 끊임없이 재정의되는 경쟁적 경제에서 이들 직장인은 심각한 불이익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은 될 수 없지만 원격교육 의 유연성과 편리성은 미국 인구의 상당수가 원하고 있는 학습 시간표와 교육적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원격’이란 단어는 ‘고등교육을 받을 수 없게 만드는 단순한 지역적 격리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장애 요소들까지도 극복하게 만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