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

 1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1
 2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2
 3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3
 4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18세기 프랑스 사회에서의 계몽주의


Ⅲ. 「고독한 산책자」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양상
  1. 프랑스 대혁명의 중심에서의 사상
  2. 자유주의의 절대화(고독한 산책자에서의 자유)


Ⅳ 나오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로 유명한 J.J.루소는 스위스 제네바 출생이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가 루소를 낳다가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다. 10세 때는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으며,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1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을 만나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고,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다.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 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과전서’ 간행에도 협력하였다.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당선한 ‘학문과 예술론‘을 출판하여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1768년 1745년 이래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으로 결혼하였다. 그 후 파리에 정착한 루소는 피해망상으로 괴로워하면서도 자기변호의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 를 쓰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쓰기 시작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파리 북쪽 에르므농빌에서 죽었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1794년 유해를 팡테옹으로 옮겨 볼테르와 나란히 묻었다.



Ⅱ. 18세기 프랑스 사회에서의 계몽주의

계몽주의는 18세기 프랑스 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프랑스혁명에 원리를 제공한 사상이다.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철학이란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이 아니라, 널리 인간세계나 자연․인생 등에 관한 지혜와 교양을 나타낸다. 또한 신학이 죽음을 주제로 하는 데 대해서 삶의 실학)을 가리킨다. 계몽사상은 18세기의 모든 문학운동․사상활동의 저류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각국에 싹트기 시작했던 시민정신의 형상화에 있어 매개자의 역할도 하였던 것이다. 프랑스의 계몽사상은 1734년에 출판된 볼테르의 ‘철학서간’에서부터 시작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고독한 산책자』/ 루소 / 혜원출판사

2. 『고독한 산보자의 꿈』 / 루소 / 홍신문화사

3.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루소 / 서문당
하고 싶은 말
'고독한 산책자'를 읽고 내용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 모습을 서술했습니다. 주된 내용은 18세기 프랑스혁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내용구성은 서론-본론-결론의 3단구성으로 개인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2005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메일 주세요.(pinetree78@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