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1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1
 2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2
 3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3
 4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
2. 서술독백
3. 알레고리
4. 몽타주수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성한은 식민지시대 모더니스트 작가로 그의 글에는 형식과 기법의 파격성이 드러난다.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풍자와 서술독백 알레고리의 차용, 몽타주수법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전후작가로서 김성한이 왜 이러한 형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서술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풍자
김성한은 문학이 사회와 멀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현실 변혁의 수단으로 생각하였고, 작품 속에 끊임없이 현실비판 의식을 드러내었다. 특히 그는 비뚤어진 세태를 풍자를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였는데 그것은 간접적인 보여주기이든 직접적인 말하기이든 전후의 부정적 사회를 이상적인 것으로 만들어 보고자 하는 그의 바람이 드러났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그의 작품 속에서 풍자는 숨기고 보여주기, 비꼼, 희화화 등을 통해 나타나는데 「무명로」의 한 대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