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

 1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1
 2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2
 3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3
 4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4
 5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5
 6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6
 7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7
 8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8
 9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에 의한 조직구조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비트와 위슬러의 조직변화

2. 조직구조의 일반적 견해

3. 인력구조의 변화

4. 조직특성변수와 MIS 성과와의 관계
1) MIS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MIS 성과에 따른 조직구조의 변화
3) 조직특성변수와 MIS 성과
4) 우리 나라의 MIS 발전단계 수준
5) 가설의 설정 및 연구모형
6) 분석결과

5. 전략적 아웃소싱

6. 구조조정과 경쟁력 향상
본문내용
1. 레비트와 위슬러의 조직변화


레비트와 위슬러는 MIS를 도입하여 활용하게 되면 조직구조의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중간관리자의 직무는 일상적, 반복적 그리고 구조적이기 때문에 중간관리자의 재량권이 감소되고 그 인력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중간관리자의 일상적인 직무는, 컴퓨터가 가장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최고경영자층의 권한이 향상되고 재집권화를 할 수 있다고 또한 주장하였다. 이것 또한 중앙컴퓨터의 기능인 정보의 집중화, 정보의 독점으로 인한 결과이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비구조적 의사결정은 점차 최고경영층으로 이전되어 중간관리자가 크게 감소될 수 있고 그들의 기능도 크게 약화되는 한편, 전반적인 조직구조는 큰 종위에 축구공을 올려 놓은 형태로 변해 갈 것이라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레비트와 위슬러는 컴퓨터 활용에 따른 경영조직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컴퓨터는 상위 경영층의 기능과 정보전문스탭의 기능을 강화하고 실무중간층의 기능을 약화시키면서 점차적으로 공식화, 계층화 그리고 집권화된 조직구조(centralized organization)를 형성한다고 설명하였다.

2. 조직구조의 일반적 견해

변화는 공통적인 요인보다는 독특하고 개별적인 상황요소에 의해 행하여 질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모든 조직체에게 적용되는 표준모형을 적용할 수는 없다. 각각 다른 학자들의 의견을 참조하고,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여기선 레비트와 위슬러의 견해와 다른 의견을 종합해 본다. 콜롬비아 대학의 안센(Melven Anshen)교수는 관리자의 기능을 다섯 가지로 분류했다. ① 문제의 발견과 우선순위 결정, ② 목표 설정, ③ 자원배분(resource allocation), ④ 의사결정의 집행(implementation), ⑤ 결과평가(evaluation)등으로 분류되는데 이 중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극히 제한되어 있어 조직변화를 부분적인 것으로 주장하였다. 디어텐(J. Dearden) 은 정보기술의 최고경영자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재집권화의 경향에 대하여 부정적 견해를 나타내었다. 그는 정보기술에 의한 권한의 재집권화 예측의 타당성을 실험한 결과 최고경영층 또는 부문관리층에 거의 영향이 없으며, 하위관리층에 제한된 영향이 있을 뿐이라고 하였다. 즉, 컴퓨터가 최고경영층에 의해 요구되는 중요한 정보를 돕지 못하며, 중요한 정보는 스탭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