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

 1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1
 2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2
 3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3
 4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4
 5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5
 6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6
 7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7
 8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가관리] 아시아나항공과 서울대학교병원의 ABC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활동기준 원가계산(Activity Based Costing: ABC)

2. ABC 사례
⑴ 아시아나 항공
⑵ 서울대학교병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극심한 국제경쟁과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 놓여있다. 특히 기술 및 제조공정상의 변화는 혁신적인 경영관리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지 않는 기업은 더 이상 생존 및 성장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급변하고 있는 공업 환경 하에서 제조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은 우리나라 원가기획의 도입실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원가기획의 적용가능성과 개선점을 모색함으로써 제조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큰 공헌을 할 수 있다. 원가기획의 도입당시에는 원가절감이 주목적이었으나, 도입 후 현재는 원가절감보다는 고객의 욕구에 맞는 제품개발과 신제품의 시기적절한 도입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급변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생존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환경 변화를 빠르게 예측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분석에 따른 적절한 판단기준의 제공이 필요하다.
공장자동화로 인해 기업 내 생산 형태는 간접비의 비중이 커지고 있고, 컴퓨터의 발전으로 생산라인을 탄력성 있게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모든 생산 및 업무 프로세스는 그 복잡성을 더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기존의 관리시스템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다 혁신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관리체계의 도입이 시급하게 되었으며, 그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제조환경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보다 나은 경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재무적인 정보원천으로서 활동기준원가(Activity-Based Costing : ABC)계산제도를 도입하였고, 이러한 ABC의 확산은 새로운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됨으로써, 활동기준원가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다양한 영역에서 도입이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 활동기준원가계산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ABC의 실제 구축사례나 ABC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또는 구축된 ABC시스템의 효율성 및 유용성에 대한 설문을 통한
참고문헌
정재식(2001), ⌜원가의 모든 것⌟ 청림출판.
임태종(2004), ⌜원가관리회계⌟ 원.
한국원가관리협회 www.kcaa.co.kr
한국원가경영연구원 www.costman.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갈렙ABC www.calebabc.org
엠파스 기업정보 stock.empas.com/kisinfo/search_result.html?p=020560_1.htm
아시아나 항공 www.flyasia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