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진사댁 경사 인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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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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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작가와 작품 세계 연구 >

는 오영진의 대표작이자 민족정서를 표현한 극으로 높이 평가 받아왔다. 이 점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구체적인 작품분석을 통하여 해명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전통수용 문제에 대하여 천착하였으며, 그 결과 ‘구렁덩덩 신선비’ 설화, ‘춘향전’, ‘단군신화’와의 관련성 등 다양한 견해가 제출되었다.
여기서 1943년의 상황에서 전통적인 소재를 작품의 근간으로 삼았다는 사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극적인 경우와 적극적인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먼저 소극적인 경우는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과 관련하여 친일적인 목적극만을 작품의 소재로 취할 것을 강요당했던 사실을 들 수 있다.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 것도 쓸 수 없어서 와 을 썼다”는 오영진의 증언에 비추어 보아 현실에서 소재를 취하지 않음으로써 어느 정도 일제의 강압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전통의 추구이다. 오영진이 전통과 민속적인 것에 대해 각별한 관심이 있었음은 그의 자전적인 수필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전통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켜 전통적인 소재를 작품화함으로써 민족의 원형적인 심성과 고유의 사상을 현대화하는 작업을 의미 있게 생각한 것이다. 특히 에서는 세상에 유전하는 민담을 작품의 소재로 삼음으로써 공동의 민족의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졌을 것이다. 이는 해방 이후에도 를 지속적으로 개작하고 무대화·영화화했던 점을 고려하면 그 타당성이 인정된다. 또한 결과적인 측면에서도 가 지금까지도 대중에게 친숙하게 향유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때 오영진의 민족의식의 추구는 일면적으로는 성공했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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