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의 예술성

 1  `뮤직비디오`의 예술성-1
 2  `뮤직비디오`의 예술성-2
 3  `뮤직비디오`의 예술성-3
 4  `뮤직비디오`의 예술성-4
 5  `뮤직비디오`의 예술성-5
 6  `뮤직비디오`의 예술성-6
 7  `뮤직비디오`의 예술성-7
 8  `뮤직비디오`의 예술성-8
 9  `뮤직비디오`의 예술성-9
 10  `뮤직비디오`의 예술성-10
 11  `뮤직비디오`의 예술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뮤직비디오`의 예술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뮤직비디오의 기원
Ⅲ. 뮤직비디오의 특성과 유형분류
1. 뮤직비디오의 특성
2. 국내 뮤직 비디오의 유형 분류
ㄱ. 양식적 측면
ㄴ. 내용적 측면
Ⅳ. 비디오아트
Ⅴ. 예술로서의 ‘비디오 아트’
Ⅵ.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1. 현대적 의미의 ‘예술’
2.비디오 아트와 뮤직비디오의 예술적 공통 성향

Ⅶ.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디지털 문화가 확산되면서, 근대 이후 문자 문화가 장악했던 중심 권력이 이제는 영상문화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 영상문화와 맞물려 그 모든 것은 시각적 이미지로 재탄생하고 있다. 이는 음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음악이 단지 청각적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와 긴밀하게 맞물려 있고, 그 중심에 기묘한 결합으로 새롭게 태어난 장르, ‘뮤직비디오’가 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음악을 더 이상 단지 듣지 않으며, ‘듣고’ 또한 ‘본다’. 예술영역이 직접적으로 감상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문화로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은,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예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수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뮤직비디오의 대부분의 연구가 뮤직비디오가 갖는 예술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나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형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장 현대적이라고 평가받는 영상 매체를 통한 표현 장르의 두 갈래, ‘뮤직비디오’와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표현의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뮤직비디오’의 예술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Frank Popper (1999), 『전자시대의 예술』, 박숙영 (편) (서울 : 애경 )
2.데이빗 클레일러, 로버트 모제스(1999),『메이킹 뮤직 비디오』,소재영(편) (서울 : 책과 길)
3.앤 카플란(1996),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채규진, 성기완(공편) (서울 : 한나래)
4.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etea07/미술용어사전.hwp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비디오 아트’)
5. 박문혁(2004),뮤직비디오에 대해서,레포트 (네이버 지식 in :검색어 ‘뮤직비디오’)
6.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2000),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AURA 』 7권, 단일호
7.박영욱(1997), 뮤직 비디오 형식의 사회적 의미,『시대와 철학』8권, 2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