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과학] 갈릴레오의 자유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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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속 과학] 갈릴레오의 자유낙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II. 새로운 두 과학
1. ‘새로운 두 과학‘이 서술되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
1.1 유럽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
1.2 과학 혁명과 갈릴레오의 종교재판
2. ‘새로운 두 과학’의 내용
2.1 서술형식 및 등장인물
2.2 내용
3. 갈릴레오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 비판

Ⅲ. 자유 낙하 법칙의 증명
1. 등속도 운동에서 S ∝ T X V 의 증명
1.1 증명
1.2 증명상의 난점
2. 등가속도 운동
2.1 증명
2.2 증명상의 난점
3. 등가속도 운동에서 S ∝ T2가 됨을 증명
4. 경사면 실험
5. 『새로운 두 과학』에서 사용된 증명 방법의 특징

Ⅳ. 갈릴레오의 실험 여부에 관하여
1. 초기의 논의들 - 피사의 사탑 실험을 중심으로
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논의들 - 갈릴레오의 실험 전반에 대한 평가들
3. 실험, 검증이냐 영감이냐 - 드레이크를 중심으로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과학은 진리의 영역인가.
그러하다면 그 진리는 외재적 조건과는 무관하게 절대 불변하는 굳건한 실체인가. 아니면 진리를 ‘진리’ 이게끔 하는 또 다른 무언가가 진리가 기능하는 세계 내에 존재하는 것인가. 과학 철학자 토마스 쿤(T.S.Kuhn: 1922-1996)은 20세기 중반에 ꡔ과학혁명의 구조ꡕ(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를 통해서 그러한 질문에 대한 참신하며 혁신적인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16,17 세기의 과학 혁명의 경험을 통해 과학은 누적적이고 연속적인 진화의 과정을 거쳐 발전을 거듭한다는 기존의 과학관에 반기를 들고 과학에 있어서의 진화는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것이라 주장한다. 그의 이론에서 기존의 패러다임(paradigm)을 관통하는 지적 일관성에 무의식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정상과학 내에서의 연구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고수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작업(problem solving)에 지나지 않으며 기존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과학 연구의 객관성을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실체로 받아들이는 가치관이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기존의 대전제를 부정하는 과학적 사고관이나 이론에 격렬하게 저항하는 태도가 나타난다. 하지만 기존의 패러다임에 대한 부정적 문제제기가 확산되고 이에 대한 분명한 증거들이 나타나게 되면 패러다임은 본연의 기능 혹은 지위 즉, 한 시대와 사회의 구성원으로부터의 이데올로기적 절대성이란 지배적인 위치를 점차적으로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갈릴레오 갈릴레이,『새로운 두 과학, 고체의 강도와 낙하법칙에 관한 대화』, 민음사, 1996.
버나드 코헨, 『새 물리학의 태동』, 한승, 1996.
김영식,『과학혁명』, 아르케, 2001.
오진곤, 『서양 과학사』, 우성문화사, 1977
J. 맥라클란, 『물리학의 탄생과 갈릴레오』, 바다, 2002
갈릴레오 갈릴레이, 『천동설과 지동설, 두 체계에 관한 대화』, 1632.
소흥렬 “과학과 세계관의 문제” 계간 과학사상 1995 겨울, 1995
김국태, “갈릴레이의 물리학” 계간 과학사상 1997 겨울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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