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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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

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
(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 (현대의 과학적 방법)
(4) 귀납적 방법의 예
(5) 과학적 발견이 미친 영향

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

(1) 전반적으로 미흡한 종교적 관용
(2) 종교개혁 이전에 프랑스에서의 예외적인 종교적 관용
(3) 1688년 종교개혁 이후 영국에서의 제한된 관용

3.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정부의 발달
-종교적 통제에 대항하는 강한 중앙집권적 정부

(1) 영국
(2)프랑스
(3)프러시아

4. 민주주의의 발달

(1) 보편적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
(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



III. 실학주의 사상

1. 실학주의 성립의 근거

2. 실학주의의 의미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사상가들

(1) 코메니우스
(2) 로크

Ⅳ. 17세기 교육 현상

1. 종교적 논쟁의 유럽 사상 지배
- 종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받은 초등학교

2. 미국 - 빈약한 종교적 개념의 좋은 예, 미국의 메사추세츠주

(1) 청교도인의 인식
(2) 청교도의 교육

3. 17세기 영국의 교육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3) 고등교육 기관
(4) 교육혁명의 원인


4. 17세기 프랑스 교육

(1) 17세기 사회적 배경
(2)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

5. 고타교육령

Ⅴ. 실학주의 영향에 따른 18세기 교육의 흐름
- 기독교 학교의 형제회, 모니터 제도

1. 수세기 동안 실패한 향상 가능성의 실현

(1) 기독교 학교 형제회에 의한 반 종교 개혁
(2) 기독교 형제회의 빈자를 위한 무상 학교 지원
(3) La Salle의 전문적 향상을 위해 만든 교사들의 조직

2. 랭카스터의 모니터 제도, 벨과 랭카스터의 교육학적 재능

(1) 랭카스터의 풍부한 학생 조직에 대한 책략
(2) 모든 일과를 관리하는 모니터들
(3) 학교 경영의 완전 안내서 - 랭카스터의 지침서

3. 랭카스터 제도의 향상과 의미에 관한 제언

(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
(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된 일과
(3) 교실 구성 기구의 보완
(4) 주의 깊고 융통성 있는 아동 분류
(5) 하나의 활동적인 사회 과정이 되는 학교 공부
(6) 점차적인 교실 교육으로의 유도

Ⅵ.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학주의 교육사상은 17세기에 곧장 현장에 적용되어졌다기보다는 그 다음 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7세기의 교육 현상은 실학주의보다는 여전히 빈약한 종교개념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실학주의를 배태시킨 시대적 배경과 실학주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고, 17세기에 여전히 종교개념에 의해 지배받고 있는 교육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17세기에 배태된 실학사상이 다음 세기에 주는 의의 및 영향에 대해 논하면서 이 글을 마칠 것이다.

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

17세기 경에는, 세속적 특징을 갖는 다른 사회의 힘이 초등학교의 종교적 통제에 심각하게 대항할 만큼 강하게 발달하였고, 이후 이 영향으로 인해 19세기 중반 경에는 유럽의 많은 나라와 미국에서 세속적 학교의 체제가 조직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초등학교를 종교적 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한 여러 요인들이 존재한다.
그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둘째로 종교적 관용의 정신, 셋째로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 정부의 발달, 넷째로 민주주의의 발달이 그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이 사람들의 사고와 생활에서 종교적 독단주의와 성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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