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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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서론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5. 도덕성 발달 6단계의 구조
    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은 인간주의, 이성주의, 과학주의를 철저히 비판하고, 윤리의식을 각성하며 다원주의 사고를 지향한다는데 있다.
    그리하여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상응하고 환경에 친화하도록 인간과 세계를 바라보자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개인의 경우이든 집단의 경우이든, 서로의 개별성을 인정하여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하여서는 선별적으로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는 방법이 진정으로 인간의 자아의 정체성의 구조를 붕괴시키고 자아 중심성을 탈피함을 지향하는 형이상학적인 패러다임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지금까지의 서양의 민주주의의 개념을 이루는 아이디어의 폐단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사회와 문화, 문학과 예술의 비평의 연구에 간 학문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아의 변형 과정으로서의 자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자아는 주체와 객체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그 자체이며 따라서 변화 그 자체인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정체성을 가졌다고 이해되어온 자아를 버리는 자 만이 진정한 자아를 획득한다는 진리가 바로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내야만 하는 현대와 미래 사회에서 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집착이 그 특징이 되는 자아를, 혹은 독재적 정치체제를 버림에 있어 형이상학적, 이념적인 양 축을 직시하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진정 인권사회, 윤리사회를 이루는 방법이 되겠다.
    세계전체와 우리가 사는 특정사회 뿐 아니라 인간의 삶과 역사, 그리고 정신을 표현하는 예술 또한 절대타자성의 윤리가 그 첫째 조건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겠다.
    모더너즘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는 1960년대 조금씩 표면화되기 시작하였으나 과 당시에는 이러한 시도들이 급진적이라 생각되어져 비판을 받았으므로 소수의 집단만이 관심을 보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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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터 V. 지마,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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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종호(2009),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이성경(2014), 도덕교육에 관한 두 접근의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훈(2005), 공정한 활동 부여를 통한 공동체 속의 주인의식 함양, 교육연구총서, 현장교육연구 자료집
    Lawrence Kohlberg 저 문용린 옮김/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대우학술총서, 2010
    Lickona T, 박장호·추병완 역(2008), 인격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백의
    김경미(2006),『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황소걸음, 2001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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