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조선사회경제사`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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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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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조선사회경제사` 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비평문을 쓰며....

Ⅱ. 백남운의 역사인식에 있어서 사상적 토대와 방법론
1. 백남운의 역사인식과 방법론으로서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유물론
2. 단군 신화에 대한 비판적 해석

Ⅲ. 재구성
1. 원시씨족사회
2. 원시부족국가의 제형태
3. 노예국가시대

Ⅳ. 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 비평문을 쓰며...

사회과학 서적을 좋아하는 나에게 개인적으로 백남운의 를 읽게 된 것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다. 영국의 노자관계와 노동계급의 모습을 다룬 『자본론』,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태』그리고 인류의 가족사와 국가의 기원을 다룬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등의 서적들은 한 공간에 대한 시대적 비판을 바탕으로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고 역사법칙이 지향하는 정확한 목표에 대한 전망을 냄으로써 미래의 역사적 동력을 설명해내는 그러한 역작들이다. 이 역작들은 동아시아의 조그만 나라인 분단된 한국에서 21세기를 살아가는 20대의 젊은 자아에게 적지않은 감동과 과학적 인식을 위한 양분이 되었었다. 하지만 한없는 찬사를 보내어도 부족할 수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 역작을 집필한 위인이 서양에 있고, 따라서 그들의 일차적 대상이 서양의 역사와 생활양식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가령, 맑스와 엥겔스는 그의 저작에서 자신의 견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종종 그리스, 로마, 게르만의 역사와 문학을 인용하지만, 여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그 깊은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길이 없었다. 굳이 표현에서만 뚜렷한 한계를 발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살고 있던 시대의 모습 또한 내가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 불확실한 대상 그 자체였다. 이러한 문제는 책을 읽는 중이나 읽은 후에도 늘 뚜렷한 한계점으로 남는데, 가장 명확한 한계는 결국 나의 불확실한 정체성 인식과 맞닿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