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론]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아방가르드와 키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Ⅱ. 키치: 예술의 결과를 모방
Ⅲ 아방가르드와 키치를 분리시키는 사회적 간격 규정: 불안정한 시대 상황
Ⅳ 키치: 사회주의 체제에서의 정치적 도구
본문내용
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방가르드의 탄생
a) 한 사회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패러다임의 파괴되며 이러한 혼란은 보통 정체된 알렉 산드리아니즘(아카데미시즘)으로 귀착된다.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는 예전 것의 변주이 며 매너리즘의 시기. 일반론적 출발
b) 역사비평(historical criticism) 출현으로 부르주아 사회 질서에 관한 의심, 성찰로부터 비 롯된 아방가르드. 시기적‧지역적인 상황과의 연계
나. 사회로부터의 분리되며 추상(비대상) 예술에 도달
a) 정치적 무관심을 표방하는 초기 아방가르드와 부르주아 계급의 표면적 분리(보헤미아?)
b) 혼란스러운 사회(혁명)로부터 완전히 물러나 절대적인 것의 표현만을 다룸. 주제(subject matter)나 내용의 회피. 순수성을 추구
c)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는 과정 속에서 도달한 추상 또는 비대상(nonobjective) 미술과 시
神의 창조를 모방, 내용은 완전히 형식으로 용해되어야 한다(형식주의).
d) 추상의 연원: 시인과 미술가는 사람이기에 한계를 지니며, 결국 그들이 사용하는 상대적 (미학적) 가치는 곧 미술과 문학이 세계를 모방할 때 이미 사용했던 규율과 과정
주제 -> 매체에 대한 주목
e) 끼워맞추기 식의 정의가 아님을 실례들을 열거함으로써 입증
미술: 피카소, 브라크, 몬드리안, 미로, 칸딘스키, 브랑쿠시 등(*초현실주의: 외적주제)
문학: 랭보, 말라르메, 발레리, 엘뤼아르, 파운드, 하트 크레인, 스티븐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