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

 1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1
 2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2
 3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3
 4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4
 5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5
 6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6
 7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7
 8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8
 9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9
 10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10
 11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11
 12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12
 13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요시담론] 박경수 『한국 근대 민요시 연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들어가며- 민요시 담론과 연구사
민요시는 민요와 근대시의 상호 연관성 아래서 창작된 장르로 김소월․ 홍사용․ 김억․ 주요한을 중심으로 1920년대와 3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많이 창작되었다. 3․1 운동 이후 조선은 민족의식과 민중의식이 고조되고 역사․ 고전․ 민속 등 전통 문화의 탐구열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시문학 안에서는 민요시를 창작하려는 시인들의 노력이 활발해졌다. 민요시는 민족문학으로서의 독자성, 민중문학으로서 기층민의 의식과 삶의 현실에 대한 자각, 문학 전통의 재창조를 위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장르로 당시 시 창작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주었다.
민요시에 대한 본격적인 학문적 연구는 70년대 이후부터 시작된다. 초기의 논의들은 개별 시인의 민요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거나 민요시의 율격․ 구조․ 제재를 다루고 있다. 정한모 정한모(1973), 「근대 민요시와 두 시인」, 『문학사상』 제 8호(1973.5.)
는 김소월과 김억의 민요시를 허버트 리드Herbert Read가 정의한 민요 개념으로 분석했으며, 최원식 최원식(1978), 「홍사용 문학과 주체의 각성」, 『한국학논집』 제 5집, 대구 계명대 한국학연구소
은 홍사용의 문학 전반을 다루는 과정에서 홍사용의 민요시를 통해 주체적이고 자각적인 근대시가 성립되었다고 보고 있다. 김대행은 ‘민요시는 민요조이고 민요조는 7․5조’라는 기존의 관념은 일본시의 율격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것이라 보고, 한국시의 지속성과 변화라는 측면에서 민요시의 율격․ 구조․ 제재를 다루고 있다.
민요시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시적인 논의는 오세영 오세영(1980), 『한국 낭만주의 시 연구』, 일지사
․과 김용직 김용직(1986), 「민요조 서정시의 형성과 전개」, 『한국근대시사 상』, 학연사
․ 조동일 조동일(1988), 『한국문학통사 5권』, 지식산업사
에 의해 시도되었다. 오세영은 민요조 서정시를 1920년대의 문학 이념과 시적 경향을 대표하는 문학운동으로 평가하면서 이러한 문학 이념을 ‘한국적 낭만주의’라 규정했다. 김용직은 민요시를 민요조 서정시라 명명하고 김억․ 주요한․ 김소월 등의 1920년대 민요조 서정시의 위상을 근대 시사(詩史)의 흐름 안에서 정립하고자 했다. 조동일은 1920년대에 치중되어있던 민요시 논의를 통시적인 연속성에 편입시키면서 조선후기, 개화기, 1920년대를 ‘민요시 운동’의 세 단계로 지적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