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

 1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
 2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2
 3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3
 4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4
 5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5
 6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6
 7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7
 8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8
 9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9
 10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0
 11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1
 12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2
 13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3
 14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
Ⅰ. 서론
Ⅱ. 본론
1.우리나라
1) 보육의 의미
2) 보육의 변천과정
3) 영유아 교육 체제
4) 영유아 보육 정책
5) 아이사랑 플랜
2. 일본
1) 보육의 의미
2) 보육의 변천과정
3) 영유아 교육 체제
4) 유보 일원화
5) 유보 일원화가 우리나라 유아 교육 보육에 주는 시사점
6) 엔젤플랜
6) 보육 마마제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의 유치원 교육은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공장에서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는 어린이를 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유럽의 유치원과 달리 국가 주도의 근대화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 되었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가진 일본의 유아교육 제도를 유아교육발달의 시대적역사적 배경과 함께 체제 및 현황, 교사 교육 등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전 세계적으로 문화와 방식은 달라도 다음 세대의 성장을 위해 국가마다 각별한 관심과 노력은 모두 쏟고 있다.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또한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한 복지적 요구가 증대될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유아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 또한 예외는 아니다.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 취업률의 증가 등 우리나라의 사회적 상황이 일본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와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친 나라가 일본임을 고려해 볼 때, 일본의 유아교육과 보육제도 및 정책 등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1) 보육의 의미
보육의 사전적 의미는 어린아이를 돌보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이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보육정책의 변천과정
1921년 임시 구호적 성격을 지닌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보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시작되었다. 1926년 부산공생탁아소와 대구탁아소의 2개 시설이 설치된 것을 계기로 1939년에 전국에 11개소의 공 · 사립 보육시설에서 435명의 어린이가 보육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있다. 1961년 12월에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 ‘탁아소’가 법정시설로 인정되면서 보육시설에 대한 설치근거가 마련되었다. 1968년 3월 정부는 아동복리법 시행령으로 미인가 탁아시설 임시 조치령을 공포하게 되었다. 이 시행령은 빈곤층 어린이 대상의 민간보육시설 설치를 가능하게 했을 뿐 아니라 시설확대 및 시설의 질적 향상과 아울러 ‘탁아소’를 ‘어린이집’으로 그 명칭을 바꾸어 부르게 하였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사회복지 사업법 시행규칙’ 6조 2항을 개정하여 미인가 탁아시설 임시 조치령을 폐지하고 정부는 탁아시설의 법인화를 유도했다. 1980년대 제5공화국이 들어서면서 정부는 유아교육을 개혁의 주요시책으로 삼아 1982년 3월 26일 유아교육 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고, 12월 31일에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 하였다. 1992년 유아교육진흥법의 제정으로 기존의 보육시설인 ‘어린이집’이 ‘새마을 유아원’으로 전환되었다. 보육 사업을 위한 독립법을 제정하게 되었고 1990년 12월 18일 정기국회에서 영유아 보육 법안이 통과됨으로써 영유아 보육법이 1991년 1월 14일 제정 공포되게 되었고 보육관리는 보건복지부로 일원화 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동안 유아교육 진흥법에 준하여 설치되고 운영되어온 새마을 유아원에 대해서는 1994년 1월까지 교육법에 의한 유치원이나 영유아 보육법에 의한 ‘보육시설’로 전환하도록 하였다. 영유아 보육법으로 인해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는 교육부관할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관할의 보육시설(어린이집) 등으로 이분화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3) 영유아 교육 체제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향미.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정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경희대 행정대학원, 2004). www.nanet.go.kr
참고 사이트 : http://www.bscare.or.kr
http://www.educare.or.kr
한국보육지원학회, 전북발전연구원여성정책연구소, 「영아보육 정책과 영아보육 전문성 향상 방안」
강영삼. 2006, 한국보육정책의 문제와 과제, 교육논총, vol 26, pp 53~65
정효정. 2005,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vol 42, pp279~203
이승연,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보육정책의 기본방향』권두언.2002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5집. 2003
사회복지포탈복지넷(www.bokji.net)
중앙보육정보센터(www.educare.or.kr)
한국영유아보육협회(www.kacce.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