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부모가족

 1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
 2  [사회복지] 한부모가족-2
 3  [사회복지] 한부모가족-3
 4  [사회복지] 한부모가족-4
 5  [사회복지] 한부모가족-5
 6  [사회복지] 한부모가족-6
 7  [사회복지] 한부모가족-7
 8  [사회복지] 한부모가족-8
 9  [사회복지] 한부모가족-9
 10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0
 11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1
 12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2
 13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3
 14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4
 15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5
 16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6
 17  [사회복지] 한부모가족-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한부모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부모가족
ⅰ.서론
ⅱ.본론
1.정의 및 유형
1)한부모 가정의 정의
2)한부모 가정의 유형
2.현황
1)한부모 가족 현황
2)한부모가족복지시설 현황
3)한부모가족 을 위한 복지정책
3.사례
1)사례
2)사정
3)심리사회적 모델 개입을 통한 문제 해결
4)개입목표의 설정 및 개입
5)종결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은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가장 핵심적이고 근원적인 기본환경이다. 인간은 가정이라는 환경 안에서 경험하는 사건과 관계를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하며, 생애초기에 가정 안에서 형성된 인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가정이라는 울타리는 의식주문제를 해결하는 장으로서의 역할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정재윤, 2005). 이렇듯 한 개인이 출생하여 성장하는 과정 중 가정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산업화, 도시화 등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함께 현대 가정의 모습은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 가족형태인 대가족 제도가 핵가족으로 급속도로 변화되고 가족가치관의 혼란,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 등의 변화와 함께 이혼, 실종, 사망, 별거 등과 같은 사유의 증가로 한부모 가정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신뢰와 애정의 경험을 제공해야 할 가정이 해체된다는 것은 그 가정의 자녀인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스트레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 결과 스트레스 해소와 가정에서의 부모의 보호가 부족하게 되면서 한부모가정의 자녀들의 범죄의 문제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 사례를 살펴보자면 인터넷 채팅을 통해 조건 만남을 하자며 43세 남성을 모텔로 유인한 뒤 지갑 등을 훔쳐 달아난 오양(18세) 등 2명이 검거되었고, 15~16세 가량의 남학생들 5명이 어린이집이나 당구장 등을 돌며 절도 행각을 벌이다 검거 되는 사건이 있었다. 경찰은 최근 1~2년 사이 벌어진 청소년 범죄에 대해 연령 대 하락, 대범한 범죄 행각, 교화 가능성 낮음 등을 공통적인 문제로 지적한다. 또 가정불화와 청소년 범죄의 정비례 관계를 인식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즉 이혼과 사별 등 각종 이유로 한부모 가정이 되거나 소년·소녀가장으로 생활할 경우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00시의 한부모가정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06년 7475세대였던 한부모 가정은 2007년 8890세대로 많아졌다. 또 2008년에는 처음으로 9000세대를 넘어 9148세대로 늘었으며, 2009년 현재 9846세대의 한부모가정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한부모가정은 현대의 가족구조의 변화와 이혼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들로 인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만큼 한부모가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발생 수도 계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이렇듯 한부모가정으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를 규명하고 이해하며 그에 따른 사례를 실천모델을 통해 개입해 봄으로써 한부모가정에 대한 이해 및 문제 해결 수준향상을 도모하여야겠다.
ⅱ.본론
1.정의 및 유형
1)한부모가정 정의
-한부모가정은 편부모가족, 편부모가정, 편부모가구 등 각기 다른 명칭으로 혼용 되어 불리어지다가 한국여성민우회라는 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한부모가정이 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한부모가정은 일반적으로 편부 또는 편모 중 한 사람이 단독으로 부모의 역할을 담당하는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한부모가정에 대한 합의된 정의는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학자들의 한부모가정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Giovannoni와 Billingsley(1995) 는 한부모가정은 부모 중 어느 한쪽의 사망, 이혼, 유기, 별거로 인해 면부, 편모로 이루어진 가구라고 정의하고 Schlesing(1969)은 부모 중 어느 한쪽과 18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사는 부모-자녀의 집단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Again Orthner, Brown, Ferguson 등(1976)은 한 가정에 사는 한쪽 부모와 요보호아동 으로 구성된 가족으로 규정하는가 하면, 미국 사회사업 백과사전은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혼, 유기, 별거로 인하여 편부 혹은 편모와 그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모자복지법은 한부모가정의 한 형태인 모자가정을 정의함에 있어 모는 배우자와 사별 또는 이혼하거나 배우자로부터 유기된 여성, 정신 또는 신체장애로 인하여 장기간 근로를 상실한 배우자를 가진 여성, 미혼여성 (사실혼관계는 제외)으로 모가 18세 미만(다만, 취학 시는 20세 미만)의 자녀를 두고 세대주 또는 세대주의 역할을 담당하는 가정으로 보고 있다. (보건복지부, 1996)
이러한 여러 정의를 종합해 볼 때 한부모가정은 이혼, 사별, 우기, 미혼모로 발생한 가정으로 현재 18세 미만의 자녀와 함께 살면서 자녀를 부양하고 부모역활 을 담당하고 있는 한부모와 자녀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한부모가정에 대하여 국가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한부모가정은
참고문헌
-한부모가정 이해프로그램 개발 황은숙 한국학술정보(주)
-가족복지학 조흥식, 김인숙, 김혜란, 김혜련, 신은주 학지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나남출판
-부자가정의 생활실태와 욕구에 관한 연구. 신상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