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재조명

 1  정보화사회의 재조명-1
 2  정보화사회의 재조명-2
 3  정보화사회의 재조명-3
 4  정보화사회의 재조명-4
 5  정보화사회의 재조명-5
 6  정보화사회의 재조명-6
 7  정보화사회의 재조명-7
 8  정보화사회의 재조명-8
 9  정보화사회의 재조명-9
 10  정보화사회의 재조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사회의 재조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정보화 사회의 재조명
1. 서 론
2. 지식의 가치
3. 정보의 특성
가. 누적 현상
나. 노화 현상
다. 비대증상 중복 현상
라. 상호보안성
마. 전달매체의 다양성
4. 정보 유통
5. 정보화 사회
6.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일세기전 개화기의 선각자들은 당시의 발달된 서구문명을 과감히 수용하여 우리 민족을 새로운 문명의 선진사회로 진입시키려는 개화와 개혁에 전력하였으나 그러한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고 그 후 우리민족은 크나 큰 시련에 봉착하였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보화의 물결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모두에게 새로운 문명의 체험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그러한 대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우리는 또 다시 개화와 개혁을 피할 수 없다는 시대적 과제를 안게 되었고 이것을 반드시 실천해야 할 상황에 있다. 정보전쟁으로 대변되는 정보화사회에서 반드시 성공적인 개화를 이룩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오늘 우리는 일세기전에 우리의 선각자들이 직면했던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지는 않다. 우리가 번영의 큰 길로 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보다 정보문화를 혁신하는 길이다. 그것을 달성하려면 정보화사회를 이해하고 정보문화의 혁신의 물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지식의 가치, 정보의 특성, 정보유통, 정보화사회의 특성을 재조명하는 일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그것을 논의하려는 것이다.
2. 지식의 가치
지식의 가치는 사회적 주관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한다. 그런데 사회적 주관은 변하기 쉽다. 특히 자유로운 발언과 다양하고 거대한 정보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사회적 주관에 의존하는 지식의 가치 역시 변하기 쉽다. 더구나 그 변화는 단순히 수량적으로 증감운동을 되풀이할 뿐 아니라 종종 단기간에 완전히 영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일반적인 재화와 서비스에서도 가격은 수요와 공급관계에 따라 심하게 오르내릴 수도 있다. 철의 값은 사회환경에 따라 폭등, 폭락할 수 잇다. 즉 가치라는 것을 중심으로 "가격_ 수급관계에 따라 변화한다._ 는 재래식 경제학적 상식이 통용되는 셈이다.
그런데 지식의 가치는 그렇지 않다. 예컨대, 작년의 오만원 짜리 넥타이가 오천원에 나마 팔릴 수 있다는 것은 넥타이라는 재화가치만은 지니고 있고 디자인이라는 지식이 나타내던 가치는 완전히 영이 될 것이다. 집적회로의 보급으로 진공관이 그 가치를 상실했고 제트기관의 발달로 대형프로펠러 엔진이 거의 사라졌다. 워드프로세서의 보급으로 인하여 타자기의 제조기술은 무가치에 가까워졌다.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역시 단기간에 무가치하게 되는 예가 많다. 즉 지식의 가치는 일정한 사회조건과 사회주관이 흐르는 장에서만 빛을 발한다. 이 점이 지식의 가치와 가격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중요한 요인의 하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堺屋太一. 知價革命. 김영진 역. 서울:대광서림, 1986.
김, 용성. "정보시뵀邦_ 이용에 작용하는 요인._ 인문과학연구총,3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5).
김, 정흠. "정보?英맛_ 도래._ 미래정보화사회의 교육:통신정책연구소학술심포지움(1987).
김, 철수. "정보?英맙_ 기본권 보호._ 민주사회발전을 위한 정보화의 과제:통신개발연구원 정보문화의 달 기념심포지움 발표논문집(1988.6).
다께우치 히로시. "정보?英맛_ 가능성과 문제점._ 현대사회, 1984 가을호 (현대사회연구소, 1984).
변, 재욱. 정보화사회에 있어서 프라이버시의 권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79).
Bell, Daniel. The Coming Post-industrial Society: a venture in social forecasting. New York: Basic Books. 1973.
Komatsuzakis. "Japanese Approaches in Studies of Information Economy and Information Industry." In: a paper submitted to the United Nations University, 1984.
DBrien, Rita Cruise. "The Political Economy of Information." In: George Gerbener & Marsha Siefer (eds.), World Communication New York: Longman, 1986.
Ribes, Bruno and others. Domination or Sharing? Paris: The Unesco Press, 1981.
Simpson, Jack W. "Editorial." Online, 10(March 1985).
Toffler, Alvin. The Third Wave. 유재철 역. 서울:학원사, 19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