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의 교육사상

 1  어거스틴의 교육사상-1
 2  어거스틴의 교육사상-2
 3  어거스틴의 교육사상-3
 4  어거스틴의 교육사상-4
 5  어거스틴의 교육사상-5
 6  어거스틴의 교육사상-6
 7  어거스틴의 교육사상-7
 8  어거스틴의 교육사상-8
 9  어거스틴의 교육사상-9
 10  어거스틴의 교육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거스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내용문제제기
Ⅱ. Augustine의 교육사상
1. 철학적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인간이해
3) 교육의 단계
4) 교육의 방법 -도덕적 도야, 지적 도야
2. 신학적 교육사상
1) 철학자에서 신학자로의 인식 변화
2) 세속적 교육과 기독교교육과의 관계
3) 성직자 교육
4) 교리문답 교육
Ⅲ. 교육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연구내용 문제제기

Augustine는 누구인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St.(聖) Augustine은 전 교회사는 아닐지라도, 서양의 초대 교부들 중 가장 위대한 교부인 Augustine는, 354년에 지금은 알제리아의 수크-아라스인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Augustine의 모친인 모니카는 독실한 기독교인이어서 그의 생애에 대단한 영향을 주었다.
Augustine는 기독교 사상가로서 중세의 문을 연 사람이며, 인류의 교사로서 교육사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Augustine의 사상은 기독교로부터 유래된 최초의 역사 철학이며, 그의 역사관은 중세는 물론이고 계몽주의시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역사사상에 근본적인 기반을 이루는 것이 되었다.
Augustine의 신학은 고대 신학의 주류를 결산하면서 중세 스콜라 신학의 흐름을 결정하고 나아가 16세기 개혁 신학의 원류가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더 크다. 살펴보면 알겠지만 중세교회사는 거의 Augustine의 신학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Augustine에 대한 주석과 해석에서 머물고 있다. Justo L. Gonzalez, 「초대 교회사」서영일 역 (서울: 은성, 1989), pp.327-343.

인류의 교사라는 칭송까지 받게 되는 Augustine. 기독교 교육사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그의 교육사상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지금부터 Augustine의 교육사상과 목적,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Justo L. Gonzalez. 「초대 교회사」서영일 역. 서울: 은성, 1989.

얼 E. 케이른즈. 「세계교회사1」엄성옥 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5.

김창환.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서울: 교육과학사, 1996.

J.L. Neve. 「기독교 교리사」서남동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Augustine. 「Augustine의 은혜론」김종흡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0.

오인탁.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서울: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1994.

강희천. 「기독교교육의 비판적 성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류형기 역편. 「히포의 성 Augustine」. 서울: 한국기독교문화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