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폭력 레포트

 1  가정 폭력 레포트-1
 2  가정 폭력 레포트-2
 3  가정 폭력 레포트-3
 4  가정 폭력 레포트-4
 5  가정 폭력 레포트-5
 6  가정 폭력 레포트-6
 7  가정 폭력 레포트-7
 8  가정 폭력 레포트-8
 9  가정 폭력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 폭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정폭력
Ⅰ. 서론
1. 가정( 가족 ) 이란?
2. 가정폭력, 왜 중요한가?
Ⅱ. 본론
1. 가정폭력이란?
2. 가정폭력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가정폭력의 조치
1) 경찰의 응급조치
2)법원의 임시조치
3) 법원의 보호처분
4) 배상명령
4. 상담소 및 도움을 주는 단체
Ⅲ. 결론
○ 가정폭력
본문내용
보통 사람의 일생은 가족에서 태어나 자라고 또 성장해서는 혼인관계를 통해 가족을 만드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일생동안 가족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살게 된다. 가족은 개인의 삶에서 생활의 기반이 되는 동시에 개인과 사회를 이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집단이다. 가족은 혈연, 혼인, 입양 등의 관계로 이루어지는데 어떤 사회, 어떤 시대에도 존재하는 가장 보편적인 사회제도이다. 이렇게 누구에게나 친숙한 가족을 사회학적 관심에 비추어 보면 이제까지 의식하지 못했던 것,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면 곧 이해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현재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고, 가족과 관련된 앞으로의 삶에 대해서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가정폭력, 왜 중요한가?
현대 사회에서 가정은 가족 모두에게 삶을 살아가는 희망과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곳이며, 서로에 대한 애정을 토대로 서로를 의지하고 지탱해 주는 안식처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의 가정 안의 구성원들은 상호 많은 갈등을 안고 있고, 가부장적 의식과 위계에 따른 통제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 결과 아내 구타와 자녀 학대, 그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요즘에는 상황이 바뀌어 능력이 없거나 힘 없는 남편들은 아내에게 구타를 당하는 현상도 발생되기 시작 했다. 이것은 가정 안에 권력을 지닌 자가 그렇지 않은 자에게 행하는 폭력으로, 남편이 아내에게, 아내가 남편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자식이 노부모에게 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정 폭력을 우리 사회는 이제까지 개인적인 문제로 여겨 왔으며 드러내는 것조차도 꺼리는 형편이었다. 국가는 가정폭력의 심각함을 깨닫고, 가정 폭력 가해자의 처벌과 피해자 보호를 위하여 가정 폭력 방지법을 마련하여, 1998년 7월 1일자로 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가정의 평화를 취지로 하고 있어 실효성을 거두기 힘든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므로 가해자 처벌 위주의 개정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사회에서 폭력으로 까지 확대된 가정폭력의 원인과 실태를 알리고, 가정폭력에 관한 조치와 도움을 주는 기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정폭력이란?
법적으로는 가정 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신체폭력에 국한하여 생각하는데, 신체적 폭력(신체학대), 성폭력(성적학대), 정서적 학대 그리고 유기(태만, 의무의 불이행)를 모두 포함시켜 생각해야 한다. 가정 폭력이라는 말속에서는 어떤 성적, 연령적 특성을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압도적으로 남성의 여성 배우자에 대한 폭력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폭력, 성인 부부의 노인 보모에 대한 학대와 유기가 그 다음을 차지한다고 생각된다. 즉, 아내에 대한 구타, 자녀에 대한 학대, 노부모에 대한 학대가 대표적인 유형으로 나타난다. 아동학대란 아동의 동등한 권리와 자유를 박탈거나 아동의 성장발달을 저해한 개인, 시설, 사회 전체의 행위, 태만 및 그 조건 등 아동의 잠재가능성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노인학대는 노인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학대와 방임, 경제적 착취 등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자녀가 일정 연령이 되면 자연스럽게 부모와 자녀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서구와 아직은 자녀가 노인을 부양하는 것을 당연시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노인을 유기 하는 행위도 노인학대의 한 유형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요컨대 가장 전형적인 가정 폭력은 그 가정의 가장(주로 성인 남성)이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가족 성원들에게 행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성적 피해를 야기하는 행위를 말하며, 그 전형적인 피해자에 따라 아내, 자녀, 요 보호자에 대한 폭력으로 나눌 수 있다.
2. 가정폭력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가족복지의이해 최경석 외 5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이소희 외 4
가족사회학/ 조정문 장상희/ 아카넷/ 2001년도
가족문제론/ 이영숙 박경란 전귀연/학지사/1999년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인지와 목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봄호, 서윤(a.2000)
서혜경(1997) 가정폭력 유형별 특성 및 사례연구, 한국여성의 전화 주체 “가정 폭력방지법 전문가 워크숍”에 실린 논문
김승권(1999), ‘여성1366운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과 평가틀,’ 발전방향과 정책제안을 위한 여성 1366 토론회, 서울여성의 전화 토론회 자료집.
여성부(2001), 2001년 여성폭력긴급전화 1366 현황 및 운영지침.
한국여성개발원 (1999), 여성에 대한 폭력관련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가정폭력의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한국여성개발원/1993/변화순
김 광 일 (가정폭력, 탐구당, 1992)
김 혜 선 (여성의전화 상담국장/사회학 박사/한양대 강사)
신 은 주 (평택대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채 규 만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한국여성상담센터에서 1999년도 발간한 자료집 가족해체방지 프로그램 중에서...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 이진숙 외 , 양서원 2005년
가정폭력과 청소년. 청소년 보호위원회 1998년
남녀결합의 불평등 구조, 여성의 전화 조성숙
한국형사정책연구원편 (가정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 개발원편 (한국가족 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