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임 규제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시행 중인 정책
1) 셧다운(shut-down)제 / 게임시간 선택제
2) 찬성·반대 논리
3) 문제점
4) 해결방안
2. 논의 중인 정책
1) 게임 중독법
2) 찬성·반대 논리
3) 문제점
4) 해결방안
*중국 게임 산업과 규제 정책
III.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 세계는 산업사회에서의 무형의 지식, 감성, 창의력, 상상력이 부가가치 창출에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문화콘텐츠가 산업의 주요 소재가 되거나 그 자체가 산업화됨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분야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제 세계시장에서 문화생산은 물질생산을 압도하기 시작하였으며 경쟁의 원천이 자금력, 기술력, 인력에서 무형자산인 창의력, 상상력, 지식, 감성으로 급속하게 이행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 글로벌 시장경제의 Trend이자 민족 문화의 정체성과 결부되어 있다. 문화산업은 이제 지식창조형 산업으로서 기존 제조업에 비해 적은 자본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과 고용기회를 가져올 것이며 사회생활양식으로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임신영, "게임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game contents industry", 2011., 학위논문(석사)--,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