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

 1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
 2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2
 3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3
 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4
 5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5
 6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6
 7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7
 8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8
 9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9
 10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0
 11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1
 12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2
 13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3
 14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4
 15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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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4.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1) 콘텐츠의 중요성
2) 원천소스로서 문화콘텐츠
3) 문화콘텐츠의 파급효과

5.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현황

6.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공사례
1) 안동시의 유쿄 콘텐츠로 도시 브랜드 구축사례
2) 이천시의 공예도시 문화콘텐츠 사례
3) GS건설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개발 사업 사례

7. 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전문 인력 양성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이란 기본적으로 인문사회와 문화예술을 텍스트(Text)로, 기술기반 경쟁시장을 콘텍스트(Context)로 하는 지식기반 융합산업으로 규정한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을 구성하는 요소가 인문사회와 문화예술 그리고 기술이며 이 세 가지를 핵(Core)으로 융합하는 산업임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산업은 高성장?시장규모가 큰 산업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호익, 2007). 또,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의 제작, 가공,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 산업을 모두 포함하여 첨단지식기반산업으로서 지식기반 사회를 형성하는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라호익, 2007).
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용어와 범위는 각 나라마다 달리 정의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주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산업으로,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 일본에서는 어뮤즈먼트산업(Amusement Industry)또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등으로 일컬어지고 있고, OECD의 경우 영상, 출판, 음반, 방송, 광고 산업을 정보ㆍ오락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저작권 산업의 상당부문도 문화콘텐츠에 포함된다. 문화콘텐츠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진 지적재산으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상징적 의미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품관련 산업, 기타 전통의상?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을 망라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라호익, 2007).
참고문헌
라호익,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장순,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재목, 창조산업의 문화콘텐츠 가치에 관한 소고, 한국은행 내부자료, 2008.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이병희.문제철,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한국은행 조사국 산업분석팀, 2009.
정민채, 도시재생 관점에서 본 이천시의 문화정책과 전망,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2015.
정창권, 문화콘텐츠학,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칠 것인가, 동양한문학연구 제24집, 동양한문학회, 2007.
주기완?이승철, 이천 도자기 사업의 이원적 공간 형성 및 네트워크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15.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하규수?문지은, 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논문,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 조세 재도 개선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7.
하고 싶은 말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과 국내의 현황을 둘러보고, 지역도시와 기업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개선을 위한 과제를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