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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초기문학의 발생과 전개과정-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근대 의식의 성장
- 2.1 가족제도의 혼란
- 2.2 이념과 현실의 대결
2.2.1 북벌 문제
2.2.2 문체 문제
2.2.3 서학 문제
2.2.4 이상국가의 한계와 종교적 민족주의
2.2.5 새로운 계급의 등장
3. 근대문학의 태동
- 3.1 시의 형태 파괴 과정과 근대문학
- 3.2 형성의 양식과 근대문학
- 3.3 자생적 예술의 등장
4. 박지원과 『열하일기』
- 4.1 박지원의 근대적 측면
- 4.2 박지원의 문체와 문학론
- 4.3 『열하일기』에 나타난 근대적 사유양식
- 4.4 『열하일기』의 문학사적 의의
5. 맺음말
6. 박지원 자료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성을 초래하며 타율적으로 한국 근대 문학사를 인식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 한 것이 김태준에 의해서 비롯된 영·정조 기점론이다. 이후 김윤식·김현은 서구화를 근대화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근대 문학의 기점을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는 언어 의식의 대두에서 찾았다.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문자로 표현하고 그것을 극복하려 한 체계적인 노력이 싹을 보인 영·정조 시대를 근대문학의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판소리, 가면극, 소설 등으로 발전, 서민 계급의 진출로 인한 인간 평등 자각 등을 들고 있다.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pp.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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