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

 1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1
 2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2
 3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3
 4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4
 5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5
 6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6
 7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7
 8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1.음반 산업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3.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4. 음반 제작 및 업계 현황
5 . 한국 음반 시장 침체의 원인
6. 향후 대책 방안
-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의 정착화

-결론
7. 국내 음반 시장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고자 한다.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우리나라의 음반산업 역사는 크게 19세기 말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이 발매된 이후부터 일제의 강점기에 이르는 태동기,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착기, 그리고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본격적인 성장기로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다.
(1) 태동기(1895~1945)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으로는 1895년에 빅터(VICTOR)사에 의해 취입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그 해 6월 주한 미국영사 알렌의 주선으로 ‘시카고 박람회’에 참가했던 10명의 국악인 일행중 박춘재가 레코딩을 했다는 기록에 근거한다. 현존하는 음반 중 가장 최초의 것으로는 1908년에 발매된 ‘적벽가’이다. 한일합방이 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음반은 미국의 음반대기업인 빅터사와 콜럼비아사에 의해 발매 되었는데 이들 두 회사는 이 기간에 약 100여종에 이르는 음반을 발매한 것으로 보여 진다..주로 우리의 전통음악과 기타 서양음악, 일본음악이 발매 되었는데 각 음반 당 발매량은 20~30매 정도로 추정된다. 이러한 음반들은 주로 유성기라는 하드웨어의 보급을 위해 소프트웨어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들이었다.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해방이 된후 비로소 실질적인 국내 음반 산업이 시작된다.

하고 싶은 말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