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1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
 2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2
 3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3
 4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4
 5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5
 6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6
 7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7
 8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8
 9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9
 10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0
 11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1
 12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2
 13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3
 14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4
 15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5
 16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반적 인식태도

3. 「춘향전」에 대한 북한문학사의 가치평가

4. 민족가극 「춘향전」
4.1 민족가극 창작의 배경과 의미
4.2 민족가극 의 구성과 특질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해방이후 남과 북이 분단된지 어언 58년이란 세월이 흘러갔다. 그 동안 남과 북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여 치열한 대결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1989년 구소련 연방의 해체와 동구권의 자유화의 물결로 인해 북한이 고립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커다란 변화의 물결을 타게 되었다. 특히 러시아와 남한의 외교관계 수립에 이어 중국과도 국교를 맺게 되자 북한은 더욱 더 고립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하지만 1994년의 김일성 주석의 사망과 곧 이어 닥친 자연재해로 인해 북한은 심각한 식량난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생존을 위하여 목숨을 걸고 북한 국경을 넘는 탈북자가 엄청나게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북한의 체제 붕괴의 위기는 오히려 남북한간의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었다.
드디어 2000년 6월 15일의 남북정상회담과 6·15선언은 전세계에 희망을 안겨주는 동시에 민족의 숙원이었던 평화적인 민족통일의 주춧돌을 놓는 기회가 되었다. 하지만 분단 58년은 언어의 이질성과 역사적 배경의 차이로 인해 상호 배타적인 문화를 잉태하였다. 특히 정치적 경제적인 측면은 말할 것도 없이 민족문화 유산에 대해서도 상호간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2.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반적 인식태도
판소리는 해방 이후 월북한 판소리 창자들에 의해서 한때 매우 흥성했던 것으로 전한다. 북한에서 판소리나 창극을 본격적으로 경험한 것은 1948년의 안기옥, 6·25 때의 조상선과 공기남, 연대를 알 수 없는 박동실·임소향·정남희·최옥선 등의 창악인들이 월북한 이후이다. 특히 박동실은 당시 판소리의 서편제의 거두로서 박유전→이날치→김채만→박동실로 내려오는 정통 서편제 명창이었다.
이들에 의해서 무용극 "심청전"(1955.5)이나 창극 "춘향전"(1956.1) 등이 널리 공연되었으며, "황해의 노래"·"선화공주" 등 새로운 내용의 창극도 창작되었다. 그러나 1964년 11월 7일 김일성이 "혁명적 문학예술을 창작할 데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문학예술계의 전문가들에게 행한 연설에서 판소리와 창극을 심하게 비판한 이후, 북에서는 점차 판소리와 창극이 사라지게 된다. 대신에 창극을 현대적 감각으로 개작한 혁명가극이 1970년대에 등장하여 "피바다"·"꽃파는 처녀"·"당의 참된 딸"·"밀림아 이야기하라"·"금강산의 노래" 등 소위 5대 혁명가극을 탄생시켰다.

참고문헌
1. 『조선예술』(평양 : 문예출판사, 19889)
2. 소련과학 아카데미 편, 《마르크스 레닌주의 미학의 기초이론 1》, 신승엽 외 옮김, 서울, 일월서각, 1988
3. 과학원 언어문학 연구소 문학연구실,《조선문학통사》
4. 김춘택, 《조선문학사 1》, 서울, 천지, 1989
5. 박태상, 「북한문학사에 기술된 판소리 문학의 미적 가치와 평가」『논문집』18, 한국방송통신대학, 1994
6. 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 문학연구실, 『조선문학통사』 상권, 서울, 화다6.
7.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김일성 선집』1권,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8. 강건익 외, 『조선대백과사전』21권,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9. 김하명, 『조선문학사』, 제5권, 평양,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94
10. 박태상, 『(최신)북한의 문화와 예술』「북한문학사에서의 『춘향전』의 평가」, 깊은샘, 2004
11. 《문학예술사전(하)》(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3)


하고 싶은 말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춘향전>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북한에서 재창작한 민족가극으로서 춘향전은 어떤 구성과 특질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