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1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1
 2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2
 3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
 4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4
 5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5
 6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6
 7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5세대 영화감독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2) 영화사적 의의
(1) 문화대혁명의 영화적 형상화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본문내용
Ⅰ. 제5세대 영화감독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술의 출현배경과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일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 영화예술은 동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반성하고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텍스트가 되었고, 동시에 영화언어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대륙중국영화를 처음으로 세계에 알렸다. 이야기를 전해주는 데 익숙한 기존의 중국영화와는 달리 1980년대 5세대 영화들은 이야기를 될 수 있는 한 최소화하는 대신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로 스크린을 가득 채웠고, 이 이미지가 뿜어내는 원시적 열정이 이 낯선 영화를 예술영화로 만들면서 서구 영화계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중국영화는 이들에 의해 변방에서 중심으로 자리이동을 시작했다.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