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

 1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1
 2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2
 3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3
 4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4
 5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5
 6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6
 7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7
 8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8
 9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9
 10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10
 11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11
 12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12
 13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사] 일본교과서에 기술된 한국 근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ꠐ 1. 서언 ꠐ
ꠐ 2. 일본 교과서 제도의 개관 ꠐ
ꠐ 3. 일본 교과서 내용의 문제 ꠐ ꠐ (1) 고등학교 교과서 ꠐ ꠐ (2) 중학교 교과서 ꠐ ꠐ 4. 결어
본문내용
흔히 우리는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부른다. 그것은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있으나 임진왜란이나 35년간의 식민지를 거치면서 민족적 수탈과 탄압을 많이 받았고 이로 인한 민족적 정서가 일본을 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하게 될 역사교과서들이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2001. 3. 30일자)하여 다음 절차를 기다리고 있다. 검정을 받은 역사교과서는 종래의 7種에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1種이 추가되어 모두 8種이다. 그런데 이 교과서들이 모두 우리나라와 관계된 부분을 대폭 삭감하거나 은폐 또는 왜곡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일본 국내는 물론이고 한국․북한․중국 등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태는 마치 1982년의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사건’의 再版을 보는 듯하다.
국제화․지구화가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는 국가간․민족간의 상호이해와 평화공존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리하여 국제연합의 산하 기관인 유네스코 헌장 등에서는 과거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던 국가간․민족간의 상호이해와 평화공존을 촉진하는 역사교육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일본 역사교과서 사태는 이러한 추세에 정면으로 역행하고 있다. 이것은 한일관계 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다.
참고문헌
정재정,「“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역사교과서와 한국관련 서술의 문제점」,『한국사 연구회』, 2001.
柳栽澤, 「한국 敎科書에 반영된 過去淸算의 실태」, 국제교과서연구소, 2000.
이찬희, 「日本 歷史敎科書의 韓國 近代史 是正 方向」,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이찬희, 「일본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변화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1.
이찬희, 「일본 중학교 현행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변화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1.
李炫熙, 「開港(1876)을 전후한 한일관계」,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趙恒來, 「露日戰爭(1904년)을 前後한 韓日關係」,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坂井俊樹, 「高校 日本敎科書에 있어서의 朝鮮 記述問題-壬午軍亂부터 下關條約까지의 기술을 중심으로」,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君島和彦,「高敎日本史 敎科書에서의 韓日關係史 기술의 현상과 과제 - 19세기 중반부터 한국병합까지」,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君島和彦,「日淸戰爭 후 韓日 ‘倂合’까지의 日朝․日韓關係」, 국제교과서연구소, 1991.
에쯔다 죠우(越田 稜), 「한일 교과서의 비교」,『일본인의 한국사 인식』, 삼민사,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