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

 1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1
 2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2
 3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3
 4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4
 5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5
 6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6
 7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7
 8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8
 9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9
 10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10
 11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사]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연구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애국계몽운동
Ⅲ. 애국계몽운동의 연구동향
Ⅳ. 맺음말
본문내용
대한제국의 주권은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위기를 맞았다. 이와 함께 근대화와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줄기차게 전개되던 근대 변혁운동은 국권회복을 위한 민족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한제국의 정책 방향과도 일치했는데, 그 핵심은 국권 회복을 위해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하는 '교육계몽론'과 산업을 발달시켜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실업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같은 운동의 토대는 1890년대 말에 전개되었던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 활동을 통해 개화운동의 저변이 크게 확대되면서 마련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양상은 교육․단체․언론․출판․종교․사상․사학 등 문화운동의 모습을 띠게 된다.
참고문헌
이송희,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상)」, ꡔ한국학보ꡕ 31, 일지사, 1983.
이송희, 「한말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하)」, ꡔ한국학보ꡕ 32, 일지사, 1983.
유영열, 「대한자강회의 애국계몽운동」, ꡔ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ꡕ, 일조각,
1987.
전재관, 「한말 애국계몽단체 지회의 분포와 구성 - 대한자강회, 대한협회, 오산학회를 중심으로 -」, ꡔ숭실사학ꡕ 10, 숭실대학교 사학회, 1997.
조현욱, 「서북학회의 애국계몽운동(Ⅱ) - "서북학회월보"의 사상과 실력양성론 -」 ꡔ죽당 이현희교수 화갑기념 한국사학논총ꡕ, 죽당 이현희교수 화갑기념 한국사학논총 간행위원회, 1997.
박성수, 「애국계몽단체의 합동반대운동」 ꡔ숭의논보ꡕ 5, 숭의여자전문대학, 1981.
조항래, ꡔ1900년대의 애국계몽운동연구ꡕ, 아세아문화사, 1993.
정 관, 「구한말 계몽단체 운동에 나타난 민족 운동의 성격」 ꡔ碧史李佑成敎授停年退職紀念論叢 民族史의 展開와 그 文化ꡕ 下, 창작과비평사, 1990.
이상근, 「愛國啓蒙運動團體의 敎育救國運動 -大韓自强會와 新民會를 中心으로-」 ꡔ韓民族獨立運動史論叢ꡕ, 1992.
신용하, 「구한말 輔安會의 창립과 민족운동」 ꡔ한국 사회운동의 기반과 새 경향ꡕ, 한국사회사연구회논문집 44, 문학과지성사, 1994.
신용하, 「新民會와 大韓每日申報의 民族運動」 ꡔ산운사학ꡕ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