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

 1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1
 2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2
 3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3
 4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4
 5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
목차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
I. 사회복지의 체계
1. 사회복지체계
1) 사회시장체계
2) 민영화와 복지다원주의
2. 사회복지실천대상 체계
II. 사회복지의 방법체계 및 영역
1. 사회복지 방법체계
2. 사회복지 영역
3. 사회복지 분야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체계와 영역
사회복지 체계론적 접근방법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원인 결과에 두기보다 상호 연결된 형태로 파악하므로 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적 차원을 연계 통합시키는데 크게 공헌한 바 있다. 그러므로 개인은 사회체계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체계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순환의 과정으로 본다. 사회발전을 위한 복지의 공급에 의한 변화는 개인의 발전을 위한 일이 되고 다시 개인의 발전은 사회발전이라는 맥락에서 접근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사회체계의 관점에서 접근할 때 이를 위한 사회시장의 개념과 사회체계의 활용 형태인 복지다원주의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체계론적 관점은사회복지의 본질의 미시적, 거시적 접근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복지 구성 체계와 영역으로 방법체계와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 사회복지의 체계
1) 사회복지체계
(1) 사회시장체계
체계란 상호관련을 맺고 있는 단위조직들의 결합체로서 이들 체계는 그들의 위상에 있어서 등위적 체계, 상위적 체계, 하위적 체계로 상호 의존적인 밀접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고 끊임없이 지속하며 교류를 한다. 모든 체계들은 하위체계들 간의 상호적인 관계이다. 사회복지 체계도 사회전체 속에서 하나의 체계이며 사회복지 체계에 사회시장 체계는 시장개념에 입각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오늘날의 복지국가는 대부분 수정자본주의, 복지자본주의 체제에 기초한 것으로서 이는 사회전반을 움직여가는 기본틀이 경제 사회적으로 결합된 시장이다. 이들 경제시장, 사회시장은 참여자들 간의 상호잘용 방식, 참여의 동기, 기능 면에서는 상이다. 사회복지를 사회시장 체계에만 한정하면 한계가 있으므로 일부 시장경제적 요소가 가미될 수 있지만 이윤추구를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은 사회복지활동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 전통적 사회복지의 개념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다.
그러나 오늘날 정부만의 복지로는 다양한 요구에 대해 그 수용의 한계가 있으며 질 높은 복지를 원하는 층의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적절한 시장, 경제적 요소의 가미는 필요하다. 이는 사회복지의 영역을 확장하는 개념으로 복지다원주의의 필요를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