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

 1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1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2
 3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3
 4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향후과제
목차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과제
I.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II. 사회복지행정의 향후 과제
1. 개인적 이기주의의 극복
2. 사회복지의 향상을 위한 민/관의 주도면밀한 협조
3. 민간단위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충분한 지원의 확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수요확대와 그에 따른 서비스조직 및 전달체계의 확대로 인해 2000년대에도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사회복지행정의 영역에 대한 규정이 불명확하므로 인해 증대되는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행정의 활동을 위축시키게 되고, 지식적 기반의 발전에도 지장을 가져올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행정의 문제로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행정을 필요로 하는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향후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여건변화를 전망해 보면, 지방자치의 정착에 있다고 할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의 복지욕구의 증대로 인해 양적 질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대두될 것으로 사료되나, 중요한 사항을 짚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해 볼 수 있다.
I.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
아무리 훌륭한 정책이 입안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집행하여 최종적인 서비스가 정책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정책의 효과는 반감되거나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때, 우리나라 사회복지 행정체계는 전담기구의 부재와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전반적인 복지행정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행정체계는 보건복지부 노동부 행정자치부 교육인적자원부 여성부 등 관련부처간 독자적인 복지관련 정책 및 서비스로 분산되어 있어 복지행정의 비효율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더욱이 우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1인당 생활보장 담당기구는 약 161가구로 일본의 67가구, 벨기에 노르웨이 60-100가구 등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의 수치이다. 이와 같이 과도한 담당가구로 말미암아 전문요원이 매일 1가구를 가정방문한다고 하더라도 6개월에 1회 정도로 방문하기 힘든 상황이 초래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시대로 분출하고 있는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와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통합 서비스제공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기존 행정자치부 산하의 시 -> 구 -> 동 행정조직으로는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지방시대가 진전됨에 따라 지역사회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민간부문의 역할이 크게 확대되고 있어 민간기관 프로그램과 복지 서비스 등 복지관련정보에 대한 요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사업내용이나 이용방법을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 서비스를 쉽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일원화된 종합정보 제공체계가 요청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