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지] 장병복지

 1  [군복지] 장병복지-1
 2  [군복지] 장병복지-2
 3  [군복지] 장병복지-3
 4  [군복지] 장병복지-4
 5  [군복지] 장병복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군복지] 장병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군복지] 장병복지
목차
장병복지
I. 병영시설의 발전
II. 장병봉급 인상
III. 급식 및 피복지원
IV. 건전한 병영문화의 정착
V. 장병인권 제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병복지
I. 병영시설의 발전
군대생활이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열악한 생활환경이다.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의 후진적 환경이 군생활의 어려움을 상징화한다. 현역병이 주거하는 생활관i니 실태를 보자. 생활관의 절반에 가까운 막사가 1970년대 이전에 건립된 것이다. 소대단위로 만들어진 구조는 개인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여름철에는 정상적인 취침이 곤란할 정도로 매우 열악하다. 신체발육이 왕성한 신세대 장병의 생활환경을 고려할 때 환경개선은 시급하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국방부는 병영생활관 개선사업에 역점을 두고 한 해 약 5,000여억 원을 투입하여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다.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하고 협소한 침상(1인당 평균 0.7평)을 분대단위의 침대형(1인당 평균 2평)으로 바꾸는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아울러 신세대 장병들이 성장한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군내 생활환경 개선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법난방 확보에 많이 투자되고 있다. GP 등 격지 또는 오지의 시설을 바꾸는 것도 군병영 개선사업의 중요한 한 축이다. 생활관과 상황실 등에서 사용할 비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조치되어야 하며, 급수 및 전기시설의 개보수로 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바꾸는 노력도 요구된다. 주거환경과 관련한 개선사업은 장병들의 사기를 올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사업이 완료될 경우 군생활에 대한 대국민적 이미지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II. 장병봉급 인상
군대를 가는 장정들이 군에서 지급하는 봉급에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돈을 벌려고 징병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적 통념상 얼마 되지 않는 월 봉급이라 할지라도 그 액수가 오르면 사기는 높아질 것이다. 군에서의 기본생활을 위한 금액에 일정 정도 보충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
국가인권위원회 보고서 군대내 인권상황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현역병사의 67.2%가 현 월급수준이 생활에 불편함을 가져 온다고 대답하고 있다. 또한 부족한 월급수준을 보충하기 위해 집으로부터 용돈을 받은 경험의 유 무에 대한 설문조사결과에 다르면 현역병의 60.3%가 18개월 미만 예비역의 72.8%가 경험이 있다고 답하고 있다. 그동안 사회 일반의 생활수준이나 복지수준이 향상되었음에도 군 월급의 인상률은 큰 폭이 아니었다. 국방부는 장병들의 기본 급료를 올리는 데 관심을 둔다.
물가상승이나 사회 일반의 생활수준 및 복지수준이 향상되는 추세를 고려해 볼 때, 향후 병사들의 급여는 작은 폭이라도 인상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기앙양에 일조될 사안이다. 돈을 벌기 위해 입대하지는 않지만 자랑스럽게 복무하고 전역할 때 적립된 군 봉급의 일시지급액을 받게 된다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영예스런 보람이 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