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

 1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
 2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2
 3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3
 4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4
 5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5
 6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6
 7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7
 8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8
 9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9
 10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0
 11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1
 12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2
 13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3
 14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4
 15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의 건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오니즘의 발단과 전개

Ⅲ. 양차 대전과 팔레스타인 문제의 심화
⒜ 영국의 삼중외교
⒝ 미국과 영국의 팔레스타인 문제 개입 노력과 그 반발
⒞ UN 팔레스타인 특별 위원회와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의 독립선언

Ⅴ. 결론
본문내용
유대인들은 A.D1세기경에 팔레스타인으로부터 추방되어 약 2천년동안의 이산을 경험하였다. 나폴레옹 전쟁 이후에 민족주의가 발흥하고 국민국가주의가 유럽을 휩쓸기 시작했다. 세계각처로 흩어져 살게 된 유대인들은 어디에서건 자기들만의 독특한 공동생활을 유지하면서 현지인들과 갈등관계에 놓여 있었다. 그 가운데서도 유럽의 기독교국가에 정착한 유대인들은 ‘예수의 살해범’으로 심한 차별을 받았다.
그러나 이 ‘약속의 땅’에 대한 사모의 정은 어디까지나 종교적인 신조였다. 순례자로서 예루살렘에 가는 유대인은 끊임없었지만, ‘유대인 국가재건’이라고 하는 사상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또 유대 교와 유대 민족은 동일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민족’이라는 것은 민족 자결권 등, 근대의 정치사상 문맥에서 서술되고 있는 ‘민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시온의 땅’으로 귀환해 그곳에 유대인 국가를 재건하는 것을 목표로 한 시오니즘 운동은 유대인의 존재, 더욱이 ‘약속의 땅’과 유대인과의 연결을 근대적인 민족주의 사상의 옷으로 포장하여 정치적인 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갔다.
유대인에게 이전의 팔레스타인이라 함은 모세가 고대 이집트로부터 유대민족을 탈출 시키고 찾아 나선 하느님이 약속해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을 말한다. 유대인들은 가나안 땅이 하나님 야훼께서 그들에게 주신 ‘약속의 땅’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오늘날 ‘팔레스타인 지역’은 일반적으로 제 1차 세계대전과 1948년 사이에 영국이 위임통치지역으로 행정을 담당했던 지역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촘스키, 노암. 숙명의 트라이앵글, 이후, 2001.
료지, 다테야마. 팔레스타인 그 역사와 현재, 가람기획, 2002.
하경근. 현대중동정치론-PLO를 중심으로-, 태광문화사, 1985
최창모. 이스라엘사, 대한교육사주식회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