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시장에 대해서

 1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
 2  사교육시장에 대해서-2
 3  사교육시장에 대해서-3
 4  사교육시장에 대해서-4
 5  사교육시장에 대해서-5
 6  사교육시장에 대해서-6
 7  사교육시장에 대해서-7
 8  사교육시장에 대해서-8
 9  사교육시장에 대해서-9
 10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0
 11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1
 12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2
 13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3
 14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4
 15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5
 16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6
 17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7
 18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8
 19  사교육시장에 대해서-19
 20  사교육시장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교육시장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교육시장의 작동 메카니즘
가. 세 개의 동인
나. 국가정책의 기조 변화
다.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
라. 교육업체들의 변화
2. 사설 교육 기관의 서비스 구조
가. 입시학원의 경영 전략
나. 마케팅 전략
다. 강사 선발 및 관리 전략
라. 교재 및 콘텐츠
마. 학습관리
바. 사무관리, 생활 관리
3. 사교육의 양태
가. 사교육 시장 서비스 형태의 유형 및 실태
나. 참고서 출판
다. 학습지
라. 학원
마. 개인과외
바. 인터넷을 이용한 입시교육
4. 사교육 시장의 명암
가. 이중성
나. 교육사업으로서의 얼굴
다. 소외된 지하경제로서의 얼굴
라. 공교육 침체와 지나친 사교육 의존의 문제점
5. 제언
가. 교육에 있어서의 정의 문제
나. 공교육에서의 생산성 강화 정책
다. 사교육의 양성화 정책
라. 사교육과 공교육의 바람직한 관계
6. 부록 : Q&A

본문내용
가. 세 개의 동인
사교육 시장은 세 가지 변수가 얽혀 조성된다. 그 첫째는 국가 정책(policy)이다. 그리고 둘째는 소비자들의 교육적 요구(needs)이다. 마지막 변수는 서로 경쟁 상태에 있는 교육 기업들의 움직임(trends)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상호작용을 하며 기존 사교육 시장을 변형시키기도 하고 새로운 틈새 시장을 열기도 한다.
21세기 벽두라 할 수 있는 지금은 세 가지 시장 변수의 작용에 의하여 소위 한국 사교육 시장의 지각변동이 진행되고 있는 시기다. 국가 정책이 큰 방향에서 변하고 있고, 새로운 부모 세대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요구 내용도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 자본주의의 전일화 과정과 맞물려 교육 기업들의 활동방식도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가히 한국 사교육 시장의 현 상황은 지각변동에 버금가는 대변화의 와중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전국의 시장을 상대로 하는 학습지 대기업만이 아니라 지역권을 매개로 사업이 진행되는 학원 사업의 경우까지 촉각을 곤두세워 두루 고민하고 있는 현실적 변수다. 시장의 지각변동에 대하여 대응을 해 가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문제는 자본주의 기업 논리 미래학자로서의 자크 아딸리는 그의 저서 [21세기 사전] ‘교육’ 목록에서 21세기의 교육이 세계적으로 서비스 개념으로 발전하고 점점 더 시장원리의 지배를 받아 수익 법칙의 적용을 받을 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미 다른 어떤 나라보다 먼저 서비스로서의 사교육이 발달한 한국의 상황에서는 아딸리의 예언이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의 일로 진행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그런 점에서 사교육의 팽창과 패권적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이며, 이 문제에 대한 한국의 해결방식은 그 자체로 국제적인 참고사례가 될 가능성이 높다.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는 사교육 시장 전체의 산업화 추세는 1980년대 후반 이래 진행된 한국 문화 사업의 산업화 흐름과 비견될 만한 일대 자본주의적 사건이다.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영역을 찾는 것이 본질적 속성인 자본 및 기업의 논리는 필연적으로 이제까지 전통적인 생활방식에 맡겨지거나 공공적으로 방치되거나 혹은 소생산 시스템에 의존하거나 하는 식으로 낡고 무관심했던 생활영역까지 자본주의적 전일화의 대상으로 재조직하기 마련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사업 매뉴얼 및 관리 지침이 교육사업에 도입되고 인력의 전문화, 세분화가 진행되는 현재의 사교육시장의 현실은 [교육의 산업화]가 자본주의의 새로운 전일적 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일이기도 하다.
가 적용되는 사교육시장에서는 전적으로 기업이나 지역의 학원이나 향후의 사업 성패를 결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추세는 학습지, 학습 출판사, 학원, 공부방, 개인 과외로 대별되는 사교육 시장에 서로 다른 파장과 영향을 가져다 준다. 일반적으로 교육산업처럼 지식산업인 경우 시장의 지각변동의 시기에는 콘텐츠의 유연성 여부가 시장형태마다 엇갈린 희비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학습지와 학습출판사처럼 콘텐츠의 유연성이 부족한 경우는 상대적으로 타격이 더 크다. 개발비용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학원이나 공부방, 과외 시장의 경우는 학습(learning)과 달리 교재의존도보다는 교육(education)의 특성상 강의의존도가 높아서 대면교육의 유연성으로 콘텐츠의 변화를 대응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