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

 1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
 2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2
 3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3
 4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4
 5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5
 6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6
 7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7
 8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8
 9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9
 10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0
 11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1
 12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2
 13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3
 14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4
 15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의 실태와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영유아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가.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비교
나. 사교육(비) 개념 및 유형 다. 영유아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2, 영유아 사교육 이용 및 사교육비 지출 실태
1) 사교육 이용형태
2) 사교육비 3) 사교육 시작연령, 개수, 종류 3, 영유아 사교육 이용 여부 및 사교육비 지출 결정 요인 4, 영유아기 사교육 실태 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교육 실태를 조사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구체적인 수치에는 차이가 있으나 많은 영유아들이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사교육 이용비율이 점차 심화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보림 외, 2007년; 박수진, 2001년; 안지영, 2003년; 이기숙 외, 2002년b; 차성현 외, 2010년). 영유아들이 받는 사교육은 한글, 수학, 영어, 창의성, 블록, 은물, 논술, 과학, 피아 노, 바이올린, 수영, 발레, 축구, 한자, 태권도, 바둑 등 그 가짓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점차 세분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영유아가 일주일 동안 받는 사교육의 가짓수도 최소 1가지에서 8가지(안지영, 2003년) 혹은 최대 10가지 이상(김보림 외, 2007년; 박수진, 2001년; 서명희 외, 2009년), 심지어 13가지 이상의 사교육을 받는 영유아가 있다는 연구결과(한수미, 2009년)도 있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이 올라갈수록 초등학교 선행학습과 관련된 내용의 교육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보림 외, 2007년). 무엇보다 최근 연구(권경림, 2011년)에서 유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초·중·고등학생 월평균 사교육비보다 높게 나타나, 학령기 자녀들에 못지않게 영유아 자녀의 사교육이 날로 심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사교육을 시작하는 연령도 점차 영아기로 하향화 되고 있어 빠르게는 생후 2개월(김승영, 2003년) 또는 생후 3개월(안지영, 2003년; 임유경, 2003년)부터 사교육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우리사회에서 지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교육 문제는 공교육에 접어든 학령기 아동을 시발점으로 하여 불거지는 문제가 아니라 취학 이전 어린 시기에 이미 시작되어 연령에 따라 단절된 형태가 아닌 생애주기와 함께 연이어지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김지경, 2004년).

영유아에 대한 사교육이 심화 되는 상황에서 2011년 보건복지부는 일선 어린이집에서 표 준보육과정 이외에 광범위하게 운영되어 오던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적정 관리방안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어린이집 내에서 특별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모의 사전 동의를 얻고 오후 시간에만 운영해야 하며, 특히 24개월 미만 영아에 대해서는 특별활동 운영을 금지하고 이러한 사항에 대한 준수여부를 관리·감독할 계획이다. 유치원 역시 2008년부터 유치원내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을 국가차원에서 관리하고자유아의 발달에 적합한‘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현장에 배포하여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정부의 이러한 방침은 정규 유아교육기관,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그간 무분 별하게 운영되어 온 특별활동에 대한 관리를 통해 국가수준의 보육·교육과정을 활성화하고 특별활동 비용에 대한 부모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함인데, 아직까지는 정책의 초기단계로 유아교육기관 내 특별활동을 경감시키는 데는 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상태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