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

 1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1
 2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2
 3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3
 4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4
 5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5
 6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6
 7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7
 8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8
 9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9
 10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영어 사교육 시장의 실태
2, 취학 전 조기영어 교육의 효율성
1) 조기영어교육의 타당성 논의
2) 조기영어교육 실태
3, 영어 사교육 1) 영어 사교육의 발생 원인 2) 영어 사교육 실태 3) 영어 사교육 효과 4, 초등학교 취학 전 영어 사교육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5, 초등학교 취학 후 영어 사교육 실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17년 12월 중순경, 교육부는 각 시도교육청에 '유치원 영어교육 금지'를 통보했다. 이는 내년 신학기에 맞춰 시행되는 선행학습금지법에 의한 것으로, 이에 따라 유치원은 영어교육 자체가 금지되며 초등학교 1, 2학년의 방과 후 영어교육 또한 금지된다. 2014년 9월 선행학습 금지법으로 불리는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된 지 3년이 지났다. 방과 후 과정 등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행위를 금지해 교육은 초중고교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해결돼야 한다는 취지를 담은 법이지만, 그 사이 선행학습의 시기는 더 빨라지고 그 범위는 더 넓어졌다는 게 교육현장 안팎의 공통된 목소리다.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기회의 평등뿐만 아니라 교육결과의 평등을 의미한다(Coleman, 1966년). 우리나라에서도 1945년 이후의무교육제시행, 교육의 무상화, 평준화, 우열반 금지 등 교육 평등 실현을 위한 학교 교육 차원의 정책들이 실행되었다.

그러나 학생의 학업 성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교가 아니라 가정환경, 특히 부모의 학력이라는 Coleman(1966년)의 연구는 학교 교육의 사회적 평등기능에 의문을 제기하였으며, 교육결과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의 필요성을 부각했다(김 달효, 2006년; Husen, 1975년).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균등한 영어 학습기회(교육부, 1997년)와 평등한 영어학습 효과(김진철·박 기화, 1999년)를 제공하기 위하여 1997년부터 학교 정규과정에 도입되었고,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지역·계층 간 영어교육격차 해소라는 교육정책목표(교육과학기술부, 2008년b) 아래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영어 공교육 정상화와 수월성 교육으로 영어교육 격차(English divide)를 해소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영어교육혁신팀 구성(교육인적 자원부, 2006년a), 초등영어교육 시수 확대(교육과학기술부, 2008년b) 등의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구체화하여 왔다. 또 2010년까지 전국의 중학교에 원어민교사 배치(교육인적 자원부, 2005년b), ‘제주 영어교육 도시조성 방안’(국무조정실 보도자료, 2007년), ‘부산발 공교육혁명’(부산광역시 교육청, 2007년)으로 시작된 부산, 인천, 진해, 광양 영어몰입교육시범실시, ‘서울시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서울특별시 교육청, 2009년) 등의 영어정책으로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과 영어 공교육 정착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과 노력 덕분에 초등영어 도입 이후 학생들의 영어 능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권오량, 2006년).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