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D형 위안부 합의, 대통령#조급함#천박한 역사의식#탄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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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1, 기억의 사회적 접근2, 문화적 수단과 기억의 정치3, ‘위안부’ 기억의 재구성 과정의 동학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과거의 경험에서 파생된 기억 중 현재 사회적 관심과 요구, 열망, 당면 과제 등이 반영된 ‘사회적 틀’에 의해 선택되고 강조된 기억이 다양한 ‘문화적 매개체’들을 통해 제도화되고 조직화 될 때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을 지니는 기억이 된다. 1945년 해방 이후 조선반도에는 일제강점기의 경험에서 비롯된 ‘위안부’ 피해기억을 포함한 다양한 ‘소통적 기억’들이 산재해있었지만, 사회적인 의미를 부여받고 강조된 기억은 제국주의 일본에 적극적으로 저항한 항일운동의 기억이었다.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전문에서 항일운동 정신의 계승을 국가의 정통성 기반으로 명시 했다. 항일운동기억은 당시 국가가 소유한 ‘문화적 매개체’를 통해 재현되고 제도화되었다. 삼일절, 광복절의 국가기념일 지정, 중·고등학교 역사교육, 국가 주도에 독립기념관 건립 등을 통해 국가는 항일운동의 기억을 일제강점기를 대표하는 기억으로 공식화했으며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민족적 저항을 통해 국권을 회복했다는 국난극복의 서사구조를 강조했다. 국가의 일제강점기 기억의 재구성 과정에서 배제된 ‘위안부’ 피해기억은 피해자들 개인의 주관적 차원의 기억으로 파편화되었으며 피해자들의 귀국 후 사회적 부적응의 현상은 ‘위안부’ 피해기억의 사회적 응집력을 제한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90년대 이후 냉전의 붕괴에 따른 국제정치의 변화는 여성, 인권과 같은 다양한 이 수들이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으며 냉전적 질서가 지배하던 아시아 지역에서도 냉전의 해체는 식민지배에서 발생한 다양한 피해에 대한 사과와 배상의 문제가 지역 국가들 사이의 주요 현안으로 등장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해주었다. 1987년 6월 항쟁 이후 한국 사회의 민주화 진전은 시민사회의 성장으로 이어졌으며 여성 문제와 관련된 사회단체의 결성은 그동안 간헐적으로 이루어졌던 ‘위안부’ 피해와 관련된 논의가 조직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을 비롯한 한국 시민사회는 1992년부터 매주 수요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개최되는 ‘수요시위’를 통해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성 인정과 그에 따른 국가 차원의 배상, ‘위안부’ 문제의 역사교육을 통한 전승을 요구해왔으며 그동안 진행되어 온 국제적 연대 활동을 홍보해왔다. 지속해서 개최된 ‘수요시위’는 ‘위안부’ 피해기억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왔다. 1000회 차 ‘수요시위’를 기념하기 위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건립된 ‘평화비(소녀상)’는 ‘위안부’ 피해의 기억을 표상하는 대표적인 상징물로 기능하고 있으며 그 건립이 국내외 주요 도시로 확산하고 있고 학생, 시민사회,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의 자발적 참여로 확산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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