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
 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2
 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3
 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4
 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5
 6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6
 7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7
 8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8
 9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9
 1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0
 1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산업의 개념
1) 정의
2) 기준
3) 분류
(1) 여가용품산업
(2) 여가공간산업
(3) 여가서비스산업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여가산업의 성장요인
(1) 소득수준의 향상
(2) 여가시간의 증가
(3) 고령화로 인한 생애주기 변화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근로시간 감축과 여가시간 증가
(2) 야외 체험형 여가활동 증가
(3) 모바일 관련 여가활동
(4) 몰링의 확산
(5) 해영 레저 활동의 증가
3.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
1) 발전방안
2) 전망
(1) 여가의 테마화
(2)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3) 거주지 밀착형 여가행태
(4) 여가 미래 트렌드 4M
3)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여가는 직장 업무에서 벗어나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이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균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의 여유가 증가하게 되면, 여가 역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불에서 3만 불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여가산업은 그 기반이나 발전 속도가 매우 미비하다. 최근 주5일 근무제 정착, 주5일 수업제 실시, 삶의 질과 웰빙에 대한 관심 등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변화에 따라 일부 여가용품 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성장이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성장이 다른 국가와 비교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실질적인 비교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여가산업과 관련된 국제적인 비교가 가능한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여가산업의 범위나 규모를 논의하는 것은 어려움이 따른다. 여가산업은 연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내수 진작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만큼 정책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정책적 육성과 진흥정책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을 위해서 현재 우리나라 여가 산업을 진단하고 이슈중심으로 대책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여가산업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여가산업의 개념
1) 정의
여가시간에 행하는 활동에 대하여 시설 용구의 제공이나 제조․판매․여가활동의 지도 등을 행하는 산업을 말한다. 영화․연극․프로야구 등의 보는 레저 및 골프․스키․테니스․수영 등 운동을 주로 하는 행동 레저 외에 악기․카메라 등의 취미 레저와 여행업․여관업․요식업 등을 포함한다. 원래 여가활동을 레크리에이션이라고 할 경우 여기에 제공 또는 사용되는 온갖 기구․용품․소비품 등을 공급하는 산업을 레저산업이라고 규정한다. 이 개념은 무척 광범위하며 신발제조업이 단순한 신발만 만들지 않고 등산화 등을 생산한다면 레저산업이 된다. 경제의 고도 성장기에는 레저인구가 늘게 되고 그럴수록 레저도 대형화하여 보거나 듣는 레저에서 참여하는 레저, 행동하는 레저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경제가 저성장기가 되면 도시 근교에서 즐길 수 있는 근교 레저가 성행하게 된다. 레저산업의 범주에는 외식산업․숙박업․관광여행․개최물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되며, 새로운 레저 종목의 개발에 따라 성장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민소득이 늘고 산업사회가 발달하면 레저인구가 늘게 되고, 이에 따라 용품의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레저산업은 대단한 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레저산업 [leisure industry, ─産業] (두산백과)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