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

 1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1
 2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2
 3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3
 4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4
 5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5
 6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6
 7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7
 8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8
 9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9
 10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인권의 개념과 범위 2. 영유아의 인권의 개념과 범위 3, 어린이집 일과 운영
4, 영유아 인권의 과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어린이집 보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딜레마 중 하나는 영유아 인권 존중에 관한 것이다. 인권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라는 단 한 가지의 이유만으로 누구나 차별 없이 누려야 할 필수적인 권리’이며, 권리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지는 것으로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인간으로 사는 삶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건이다(유네스코 한 국위원회, 2000년). 어린이집 일과에서 존중받고 존중해야 할 권리의 주체는 영유아와 교사일 것이다. 영유아는 미성숙의 단계에서 성숙의 단계로 나가는 시기로 보호와 양육이 필요하다. 영유아의 권리는 자율성을 인정받으며 성인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하는 영유아의 특성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 영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이 가장 급격하고 왕성하게 이루어지며, 도덕적 가치 판단이나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고, 학습개념, 태도, 가치관 등이 전 생애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영유아 주변 성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를 양육하는 성인들의 영유아 권리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지 않다면 그 성인과 관계 맺는 영유아의 권리는 보장받기 어려울 것이다(김진숙, 서영숙, 서혜정, 2010년). 영유아의 권리는 일회성이거나 단편적인 현상이 아니므로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성인인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프로이트와 같은 정신분석학자는 인간 발달에서 초기 경험이 나중에 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인간이 생후 일정기간 내에서 외부의 자극이 작용하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 일컫고, 결정적 시기에 얻어진 행동이 한평생 지속하여 가역성이 없다는 것은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1989년 영유아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정한 UN의 아동권리 국제 협약(Convention on the Right of the child; CRC)이 채택되었다(규슈 정, 2012년). 이러한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해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91년 11월 20일 자로 협약하였다. 이후 2001년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출범하여 국내 인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면서 국민의 인권 의식 또한 퍼져가고 있다(이미숙, 2010년). Flowers(2000년)는 인권교육이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것이지만 특별히 어린 아동에게 더욱 중요하고, 평등과 인간 존엄에 대한 태도가 만 10세 이전에 결정된다(류수정, 2012년)고 하였다. 또한 UN의 교사를 위한 인권 길라잡이 Teaching Human Rights에서 만 3세부터 점진적으로 인권교육 도입을 권고하고 있다. 이는 유아기부터 존중과 관용, 다양성 인정 등이 아동들에게 교육되어야 함을 이야기하는 것이다(김철홍, 2008년). 영유아 권리존중의 인식과 실천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 권리존중에 관한 인식을 하고 실천하는 교사로부터 자신의 권리를 존중받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아동은 존중에 관한 경험을 토대로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권리뿐 아니라 타인의 권리도 존중하는 성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권리존중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하며, 그 안에서 영유아는 존중받으며 활동할 수 있도록 하여 영유아는 스스로 권리 존중에 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자신이 속한 사회나 집단 속에서 타인의 권리 또한 존중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