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

 1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1
 2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2
 3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3
 4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4
 5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5
 6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6
 7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7
 8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사 회 적 통 합 기 능
2.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기능
3.사 회 개 혁 의 기 능
4.부 수 적 인 기 능
Ⅲ.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사회화 과정(학교기능을 중심으로)
Ⅰ. 서 론
인류의 역사에서 오랫동안 비형식적으로 실시되어온 교육은 사회가 복잡하게 발달함에 따 라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기관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렇게 생겨난 학교기 관은 일차적인 기초 지식 교육이라는 기능뿐 아니라 사회화라는 중요한 기능까지 수행하 게 되었다.
뒤르껭(E. Durkheim)은 교육을 구세대에 의한 신세대의 방법적 사회화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교육관은 구세대는 교육을 하는 쪽의 성인세대이고, 또 신세대란 교육을 받는 쪽의 어린 세대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방법적 사회화란 의도적, 조직적 교육으로서 그 대표적인 것이 학교교육임을 의미한다. 물론 방법적 사회화의 개념에는 넓은 의미에서 가정교육도 포함될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기본적 목적이 인류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이 론, 규범, 도덕, 문화 등을 구세대로부터 신세대로 계승해 가는데 있다. 라고 규정할 때, 가 장 그 중심에 있는 기관은 학교가 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현대의 중추 교육 기관인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학교의 여러 가지 사회화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사회적 통합 기능
인간은 세상에 태어날 때 무능한 존재로서 태어나지만 살아가면서 언어, 문화, 생활양식 을 배워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 발전에 참여하게 된다. 이렇게 인간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전문적이고 의도적인 사회화기관이 학교이며, 학교에서 행해지는 학교교육이 다.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기초적 교육을 제공함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전문화되고 세분화 된 교육을 제공한다. 전자의 기초교육은 인간이 개인임과 동시에 가족, 시민, 사회인, 국 민으로서 통합된 가치와 문화 속에서 사회적으로 형성되어 가는 것, 즉 사회화 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인간은 학교교육을 통해 시간과 규율을 지키고 순종성, 근면 성 등의 생활태도를 배우며 그 사회가 요구하는 중핵가치, 규범, 태도 등을 습득함으로 써 사회 일원으로서의 자격과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즉, 인간은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한 사회가 요구하고 그 사회에 적응, 부합되는 인간형으로 만들어져져 가는 것이며, 이를 사회적 통합이라 말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비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