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덕수궁, 경복궁 관광 Application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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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유산 덕수궁, 경복궁 관광 Application 기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선정 이유
2. 분석 방향
3. 어플리케이션 소개

본론
-마케팅믹스 분석-
1. 3C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별첨 : 덕수궁 앱 사용 후가 & 인터뷰

결론
-강력한 포지셔닝-
1. 강력한 포지셔닝 구축 방안
2. 4P(+3P)
본문내용
선정 이유 및 문제제기
서론1 선정 이유
대한민국의 관광업계는 외국인이나 국내관광객이나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들은 한국의 역사 유적 관광 상품들을 소비할 주체들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역사 유적 관광 상품은 유적 안내와 같은 기반 인프라가 아직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관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그런 인프라를 지원해줄 정부의 지원도 부족하다. 특히 외국인들의 경우 언어적 문제, 한국인들의 경우 역사적 유적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역사 유적 관광 상품의 소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개발된 내 손안의 덕수궁, 경복궁 앱은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흥미도를 높이고 여러 언어 서비스를 지원 해주는 등 뛰어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마치 손안에 들고 다니는 가이드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고 꽤 성공적 이였다. 하지만 마케팅 프로모션이 부족하고 Targeting 이 아직 확실하지 못해 충분한 활성화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서론2 분석 방향
현재, 한국의 인 바운드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우리는 외래 관광객의 한국 관광 상품 소비 형태에 맞춰 내 손안의 덕수궁·경복궁 Application을 확장 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어플리케이션에 더 적절한 타겟팅과 프로모션 방안을 3C, SWOT, 4P, STP를 통해 제안할 것이다. 나아가 국내 역사 유적 관광을 활성화시켜 특정도시(예를 들어 명동)에 집중화된 관광형태를 타파할 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다.

국적과 여행 패턴을 기준으로 하여 segmentation하고, 외국인관광객 중 특히 인접국가(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의 관광객과 유럽인들을 주 target으로 내국인 가족, 연인, 청소년 관광객을 부 target으로 한다. 주로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과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을 할 것이고, 이를 통해 우리는 한국의 문화 가치와 매력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방문과 그에 따른 이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2012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9년 이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10% 증가”, 문화저널21, 2013.11.25

- “관광대국 발돋움 하려면”, 서울경제 사내 칼럼, 2013.08.25

- “문체부, 외래 관광객 유치 우수여행 사 27개 업체 선정해”, 이데일리, 2013.07.09

-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

- 모두투어(www.modetour.com)

- 유비쿼터스 관광안내 서비스, 문화 관광부

- 외래 관광객 수, 한국 관광 통계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ha.gyeongbokgung&hl=ko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ha.deoksu.act&hl=ko

- https://itunes.apple.com/kr/app/nae-son-an-ui-gyeongboggung/id802897053?mt=8

- http://www.msip.go.kr/www/brd/m_211/down.do?brd_id=w_g0203&seq=1297&data_tp=A&file_seq=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