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

 1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1
 2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2
 3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3
 4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자연환경과 범죄, 지역사회와 범죄, 매스컴과 범죄, 경제상태와 범죄, 전쟁과 범죄, 교통과 범죄, 군중심리와 범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범죄의 사회환경적 요인

I. 자연환경과 범죄

II. 지역사회와 범죄

III. 매스컴과 범죄

IV. 경제상태와 범죄

V. 전쟁과 범죄

VI. 교통과 범죄

VII. 군중심리와 범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연환경과 범죄

여름에는 폭행, 상해 등 대인범죄가 많고 겨울에는 재산범죄와 대물범죄가 많으며 봄과 여름에는 성범죄가 많다. 더운 지역에는 인식범죄가 많고, 추운 지역에는 재산범죄가 많다. 시각과 범죄의 관계는 Smith의 연구(강도는 오후 8시부터 새벽 2시까지에 약 과반수 가까이 발생)가 있고 유럽에는 토, 일, 월요일 3일간에 음주로 인한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II. 지역사회와 범죄

범죄에 관련된 지역사회는 익명성, 비인격성, 무관심, 인구의 이동으로 인한 유대감의 약화, 사회적 마찰의 증대, 가정기능의 약화의 특징이 있는데 범죄에 관련된 지역사회의 연구에는 특히 근린지역이 초점이 된다. 근린지역관계 연구란 비행소년들이 밀집해 상호영향을 주는 비행다발지역에 대해 연구하는 것인데, Shaw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Shaw와 Mckay는 시카고 범죄지도를 작성했다.
Shaw와 Mckay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행률이 높은 지역은 그 지역주민의 인종, 민족의 구성상태가 크게 변화된 뒤에는 계속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비행비율은 시의 중심부에서 멀어질수록 감소하고 퇴학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소년법원의 수리사건의 비율도 높았고, 성인의 수감률도 높았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