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

 1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
 2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2
 3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3
 4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4
 5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5
 6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6
 7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7
 8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8
 9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9
 10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0
 11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1
 12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2
 13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3
 14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4
 15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5
 16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6
 17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7
 18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8
 19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19
 20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대상자의 주요 문제 문헌 고찰
2. 본론
1) 대상자 선정 및 분석
➀ 대상자 선정 & 사례
➁ 가족자료 분석
2) 보건교육 요구사정
➀ Friedman 가족사정도구
➁ SWOT 분석
➂ 가족간호과정 (김의숙의 가족사정)
3) 평가
3. 결론
1) 자아성찰 & 실천다짐
2) 이론과 현실의 GAP
본문내용
1. 서론
1) 대상자의 주요 문제 문헌 고찰
조 □□(62세, 여)씨는 30년 전부터 당뇨를 가진 상태이며, 이로 인해 현재까지 3년 동안 내과에 내원하고 있다. 당뇨병이란 인슐린 분비의 결함, 혹은 인슐린 활동의 결함 혹은 이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하며 결과적으로 심장, 간장, 신경, 눈, 혈관과 같은 여러 장기에 기능장애를 일으킨다. 이러한 당뇨병의 환자의 간호를 위해 간호사는 투약, 당뇨병의 병태생리, 혈당 및 소변 케톤 검사, 고혈당 빛 저혈당, 아픈 경우의 관리방법, 발 관리, 눈 관리, 합병증, 당뇨식이, 물품공급, 언제 의료진에 연락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교육 해야하며, 조 □□씨와 같이 혼자 거주하는 환자의 경우 대상자가 인슐린 주사 준비하는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능력과 한계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 시킬 필요가 있다.
조 □□씨의 경우 고혈압약도 복용중이다. 고혈압은 정상 범위를 벗어난 혈압으로,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크거나 치료를 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임의의 수치이다. 혈압이 크게 높지 않거나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 약을 쓰지 않고 생활요법을 시작하나, 조 □□씨와 같이 혈압이 높거나 합병증 또는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약물요법을 시작하고 동시에 생활요법도 병용한다. 이러한 고혈압 환자의 간호를 위해 간호 교육 내용에는 질병과정과 치료적 중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또한 이완요법과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권장한다. 간호사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규칙적∙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약물요법과 생활요법의 효과를 사정하기 위해 고혈압의 증상과 징후를 자주 관찰하도록 한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라는 계획아래,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도입 (보건복지부)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포괄적인 예방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의 지속 치료율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의 내용은 주민등록상 사업지역 거주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 65세 이상 환자의 진료비, 약제비, 건강행태개선 성과금 등 지원(42,000원/년), 병의원 환자 등록비 지원(65세 이상(1천원/년), 30~64세(5천원/년)을 지원하는 것이다. 참여기관으로는 지역사회 고혈압·당뇨병 진료 1차 의료기관 및 약국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