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19세기 의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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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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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한국 義理思想의 연원

Ⅲ. 화서의 의리사상

Ⅳ. 勉菴의 義理思想

Ⅴ. 나오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지금의 현실은 윤리도덕이 무너져 자식이 부모를 죽이는 패륜범죄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또 물질 만능주의와 배금주의가 팽배하여 인간의 고귀한 성조차도 돈에 현혹되어 내어주는게 다반사가 되었다. 얼마 전 박한상 군의 사건을 보면서 자기 주체성이 바로 확립되지 못한 상태에서 물질문화에 빠져들어간 결과를 목격하였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이러한 가치혼돈의 상태를 방관할 수 없다. 그런데 외부로부터는 더욱 거센 문화침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우리는 지금의 현실과 비슷했던 19세기의 의리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시대의 가치혼란 문제의 대응책을 찾아보았으면 한다.

Ⅱ. 한국 義理思想의 연원

朝鮮朝 五百年 동안 思想의 主軸을 이루어 온 朱子의 性理學은 宋代에 이르러 새로히 形成된 것이다. 본래 性理學은 先進儒學 즉, 孔孟儒學이 그 時代思潮에 적응하기 爲해 그 理論과 體系를 새로이 定立한 것이다. 그러므로 朱子 性理學의 內面的 本質은 孔子의 「殺身以成仁」하는 仁의 道義精神과, 孟子의 「사생이취의」 하는 義의 義理精神이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宋明代에 이르러 儒學의 理論과 體系를 새로이 定立하게 된 根本原因은 思想的으로 道家와 佛家의 刑而上學的 理論體系에 儒家思想이 대항하기 어렵게 되자. 그 問題를 극복하고자 한데 있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從來에 실천道德 重視의 儒家思想을 刑而上學的 理論 重視의 理氣論으로 再定立하여, 理氣의 刑而上學的 理論體系로써 우주의 本質을 탐구하는 우주론과 人間의 本質 내지는, 실천근거를 追究하는 人間 心性論의 哲學的 理論 定立을 새로이 하기에 이른 것이다. 아울러 性理學은 애당초 對抗意識을 지니고 있던 道家와 佛家에 對하여는 異端이라 規定짓고, 「下佛檗異端」 精神이 强하게 깃들어 있다. 그리고 宋代에는 중화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韓民族이 異民族인 료·금과 對決하고 있던 긴박에 처하여 있었다. 그리하여 그 會社를 바로 하고자 하는, 現實的인데 뜻을 두기도 하였다. 그러한 朱子의 性理學 속에는 「尊皇攘夷」를 大義名分으로 하는 孔子의 春秋大義精神이 깃들어 있는 民族主義的 要素가 內在되어 있다. 그리하여 他民族의 도전으로부터 自民族을 保存保衛하기 爲한 排他的인 自存意識이 强하게 배태되어 있다.
위에서와 같이 朱子의 性理學은 그 時代的 要請에 依하여, 發生하게 된 것인 바, 理氣說을 理論的 근거로 하여 刑而上學的 理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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