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

 1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1
 2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2
 3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3
 4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4
 5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5
 6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론] `메밀꽃필무렵`의 시공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시공간의 개념
2.공간의 이동에 따른 소설전개
3. 시간성에 따른 소설전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의 대표 작품으로써 한국적 자연물에 인간의 본성적인 애욕의 세계를 결합시킨 작품이다.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시공간의 개념이 함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메밀꽃 핀’ 산촌의 공간과 ‘무렵’의 시간성에 바탕을 두고 짜여져 있는 작품이라 보기 때문이다. ‘메밀꽃 필 무렵’ 의 작품 속에서 공간은 작중인물인 ‘허 생원’, ‘조선달’, ‘동이’의 앞에 놓인 봉평의 장터와 그곳에서 대화까지 걸어야 하는 칠 십리의 길이고, 그 길은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되는 실재적 공간진행 자체를 말한다. 앞으로 작품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시공간적 배경이 작품전체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주제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주인공들이 이동해가는 공간을 세분화 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먼저 시공간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작품 속 시공간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소설에서 시간의 경과를 알려주는 ‘달’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다뤄 보았다.

본론
1. 시공간의 개념

우리의 삶이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듯이, 서사속의 행위와 사건도 일정한 시간과 공간 안에서 이루어진다. 서사 속에는 일정한 장소 또는 배경이 지정되어 있으며, 아울러 일정한 시간이 흐르고 있다. 그런데 시간과 공간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되어서 어떤 범위를 이룬다. 시간과 공간은 항상 통합되어 존재한다. 따라서 서사 속의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이해하는 것보다 시공간이라는 하나의 개념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다만 공간성은 시간성의 진행이 정지된 상태에서 확산한다. 즉 공간성은 시간을 정지된 상태로 잡아둘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결국 공간성이 시간성을 지배하고 이 소설에서의 공간은 실재적인 그 자체의 칠 십리의 길이다.
참고문헌
「이효석문학연구」, 권정호,월인출판사, 2003
「서사문학의 이해」, 오탁번․이남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문학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홍성원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정통한국 문학대계」,이효석․김유정, 어문각,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