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철학] 하버마스와 푸코의 계몽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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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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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철학] 하버마스와 푸코의 계몽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담론개념
1.푸코의 담론
2.하버마스의 담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계몽주의는 현대라는 관념을 탄생시켰다. 문학가 보들레르는 현대를 '순간적이며, 유동하며, 고정적인 것'으로 정의했는데. 이러한 의미는 계몽주의가 나타내는 관념을 나타낸다. 현대라는 관념을 불어 넣어준 계몽주의는 다음과 같이 개괄해 볼 수 있다.
1) 이성 - 철학자들은 지식을 조직하는 방식으로서 경험과 실험으로 단련된 이성과 합리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경험주의 -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일체의 사상과 지식이 인간 존재의 감각기관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경험적 사실과 대상에 기반 해야한다는 생각
3) 과학 - 17세기 과학혁명에서 발전된 실험적 방법에 기반한 과학적 지식이야말로 모든 인간 지식을 확장시키는 열쇠라는 관념
4) 보편주의 - 과학은 여하한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으며 그 원리가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다는 개념
5) 진보 - 인간 존재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은 과학과 이성의 적용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행복과 복지 수준을 부단히 향상시키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라는 생각
6) 개인주의 - 개인은 모든 지식과 행위의 출발점이며 개인적 이성은 좀더 높은 권위에 종속될 수 없다는 관념
7) 관용 - 모든 인간 존재가 종교적 혹은 도덕적 믿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다른 인종이나 문명의 믿음이 유럽인의 기독교적 정신보다 본래적으로 열등하지 않다는 관념
8) 자유 - 믿음, 교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성과 재산소유에 대한 봉건적 그리고 전통적인 강제에 대한 반대
9) 인간 본성의 단일성 - 인간 본성이 주요한 특징들은 항상 그리고 어느 곳에서나
참고문헌
『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사회와 철학 연구회, 이학사, 2001.

『현대성과 현대 문화(원제: FORMATIONS of MODERNITY)』, 스튜어트 홀 외 저, 전효관 김수진 박병영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1.

『The Content of The Form』, Hayden Whit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87

『지식 논쟁-포스트모던 시대의 사회이론(원제:Contested konwledge)』, 스티븐 사이드면, 박창호 옮김, 문예출판사, 1999

『지식과 권력-M. 푸코의 저서의 전체적 조망』, 이지은 편, 한울, 1991.

『담론의 질서』, 미셸 푸코 지음, 이정우 해설, 새길, 1995.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윤평중 지음, 교보문고, 1994.

『권력과 지식-미셀 푸코와 의 대담』,콜린 고든, 홍성민 옮김, 나남 출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