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철학]베이컨과 우리 사회 20-30년대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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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철학]베이컨과 우리 사회 20-30년대 지식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식민지 지식인과 프란시스 베이컨의 물질, 과학, 지식에 대한 태도 비교


Ⅰ 서론

Ⅱ 본론
1. 새로운 지식에 대한 의도
1.1 베이컨의 학문적 의도
1.2 물질적 풍요에 대한 열망
2. 새로운 지식의 내용
2.1 1) 귀납적 사유 2) 우상론
2.2 개화사상 또는 문명개조 사상
3. 이전 지식에 대한 비판
3.1 베이컨의 이전 지식 비판
3.2 20-30년대 지식인의 봉건적 문화 비판
4. 새로운 지식으로 인한 일련의 결과들
4.1 전통적 주체와의 갈등
4.2 맹목적 현대화 과정의 출발
5. 식민지 지식인의 딜레마
5.1 자기-허무와 퇴영적 자기 혐오
5.2 우상 타파와 우상 숭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대 사회가 이전 사회와는 질적으로 다른 형태를 띄는 사회라고 했을 때, '우리 한국 사회'의 현대성Modernity은 그 초기적 형성과정에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를 시작했던 것일까? 이에 대한 분석은 현재 우리들이 발 딛고 서있는 '한국 사회'의 성격과 특징을 규명하는 데에 있어 유의미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현대성Modernity'이라고 불리는 현대 사회의 특징적 면모를 개념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현대성이라는 관념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 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가장 본질적으로 '현대적'이라는 것은 한 사회가 중단 없이 진보하며, 역동적으로 발전한다는 관념, 시간과 역사의 쉼 없는 전진운동 그리고 일부 이론가들이 '시공간 압축'이라고 부른 것에 의해 사로잡히고 퍼지게 되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인다. 현대성 관념에서 필수적인 것은 모든 것이 가속화되고, 해체되고, 변형되며, 재형성된다는 믿음이다. 따라서, 진정한 현대화는 물질적으로, 문화적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맑스는 현대성의 정신을 '모든 단단한 것은 대기 속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라고 표현했는데, 나는 현대성의 다른 어떤 특징보다도 이 점을 핵심적으로 설정하려 한다.
그렇다면, 이런 '물질적이고, 문화적인 전환을 이끌고 있는 역동적 관념'은 어디에서 그것의 초기적 형태를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러한 '역동적 관념'을 추동시킨 사유과정은 우리 한국 사회의 현대성과 어떻게 관련맺고 있는가?
참고문헌

스튜어트 홀 외,『현대성과 현대문화』전효관, 김수진, 박병영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1. 3.(재판) ; 1996. 2.(초판)
스튜어트 홀 외,『모더니티의 미래』전효관 외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0. 3.
김진송, 『현대성의 형성 :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현실문화연구, 1999. 2.
오트프리트 회페 외,『철학의 거장들 2권』김석수 외 옮김, 한길사, 2001. 4.
프란시스 베이컨,『신기관』진석용 옮김, 한길사, 2001. 6.
Francis Bacon,『The New Organon』1626. Michael Silverthorne, Edited by Lisa Jardin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진석용, 「과학 시대의 전망 : 베이컨의 신기관과 그의 사상」2001. 6.
요한네스 힐쉬베르거,『서양철학사 下』강성위 옮김, 이문출판사, 1997. 10(5판), 1987. 3(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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