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컴퓨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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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컴퓨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 - - - - - - - - - - - - - - - - - - - - - - - - - 3

2. 변천 역사 - - - - - - - - - - - - - - - - - - - - - - 3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발전 - - - - - - - - - - 3
2.2.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을 타고 발전되었다 - - - - 4

3. 구조 - - - - - - - - - - - - - - - - - - - - - - - - 5

4. 주요관련 요소기술 - - - - - - - - - - - - - - - - - - 5

5. 활용사례- 실생활에 유비쿼터스가 적용이 된 세계 - - - - 9

6. 정보통신부 유비쿼터스 보고서 - - - - - - - - - - - - - 10

7. 세계주요동향 - - - - - - - - - - - - - - - - - - - - - 14
7.1.1.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미국 - - - - - - - - 14
7.1.2.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일본 - - - - - - - - 15
7.1.3.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유럽 - - - - - - - - 15
7.2. 해외업체별 동향 - - - - - - - - - - - - - - - - 15
7.3. 각국의 정책사례 - - - - - - - - - - - - - - - - 16

8. 제약점 - - - - - - - - - - - - - - - - - - - - - - - - 17

참고자료 - - - - - - - - - - - - - - - - - - - - - - - - 20


본문내용
1.개념

유비쿼터스란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으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다양한 컴퓨터가 사용자를 중심으로 동작하는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수많은 지능형(intelligent)컴퓨터들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협조함으로써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자를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 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정의하였다. 마크 와이저의 생각에 따르면 “미래에는 컴퓨터들이 현실 공간 전반에 걸쳐 편재되고 이들 사이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는 환경이 구현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이런 환경을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가 현실 세계와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사용자가 거부감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적용한 자원공유 시스템 / 동국대학교 대 학원 / 나승원 / 2003년

△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 전자신문사 / NTT데이터 유비쿼터스연구회 / 2003년

△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 전자신문사 / 이성국 / 2003년

△ 전자신문 2004년 5월 13일 기사

△ 한국정보통신신문 2004년 4월 20일 기사

△ www.ubiquitousdream.or.kr

△ www.sktelecom.co.kr

△ www.ez-call.co.kr/file/telemetics.pdf

△ www.koit.co.kr

△ www.sds-epartner.com (유비쿼터스 기술의 확장과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