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무사도-사무라이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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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무사도-사무라이정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주제 ‘무사도 - 사무라이정신’ 선정 과정
2. 조사과정 및 목적
II. 본론
1. 사무라이의 기원
2. 사무라이의 흥망
3. 사무라이의 복장
4. 무사도(武士道)
5. 무사도(일본)와 선비정신(한국)
6. 무사도(사무라이 정신)와 일본(日本) 그리고 일본인(日本人)
7. 일본인의 사무라이에 대한 인식
III. 결론
1. 현제 일본에 있어서 ‘무사도-사무라이 정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무라이의 기원

사무라이란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을 일컫는 '사부라우'라는 말이 변형된 것이다. 일설에는 백제의 무사조직인 싸울아비가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무사계급의 기원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일본은 수도가 오랜 시간에 걸쳐 (규슈에서 시작하여) 점차 동쪽으로 이동되어 갔다. 특히 지금의 교토지방에 수도를 정하고 나서야 지금의 간토평원을 개척하고 점차 동쪽으로 일본인들이 이주해 갈 수 있었다. 이때 지금의 오사카, 교토 등은 일본의 수도(중심지) 기능을 하고 있었고, 지금의 동경이 있는 간토평원은 신 개척지의 의미를 가진 땅이었다. 당시 간토평원지역을 관리하기 위해 교토의 중앙정부는 관리를 파견하였는데, 이들은 신 개척지인 간토지역에서 이주민과 원주민들에게 과도한 세금과 권리를 행사했다. 이들 관리에 대항하여 이주 농민들 중 부유한 자영 농민의 일부가 스스로 무장을 하여 반정부 민병대 개념의 군대가 되었다. (반 천황은 아니고 정확히 말하면 파견된 관리에 대한 반발) 이들의 세력은 비옥하고 넓은 평원인 간토를 소유하여 빠른 시간 내에 중앙정부의 군사력을 압도하게 되고 천황은 이들을 회유하기위해 세력이 큰 몇몇을 정식 영주에 봉하고, 일본 전역에 이들은 무사로서 일려지게 된다. 무사들 중 매우 세력이 커서 영주가 된 자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무사들은 자신들의 전투기술을 발판으로 교토 등지의 귀족세력의 개인 호위부대 개념의 새로운 신분제에 편입되고 이때부터 사무라이들이 일본역사에 크게 자리 잡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武士道 (The Soul of Japan), 新渡戶稻造 著 佐藤全弘 譯, 敎文館, 2000.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박전열 황달기 외 共著, 나무와 숲, 1999.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노성환, 교보문고, 1999.
이것이 일본이다. 한국일보사 송효빈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저
일본의 사회와 문화. 박정의. J&C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著 김윤식․오인석 譯, 을유문화사, 1999.
이야기 일본사, 김희영, 청아출판사, 1997
이야기로 배우는 일본의 역사, 가쿠고조감수, 고려원 미디어
황인영의 일본 쪼개보기, 황인영, 한국경제 신문사
조선시대 유교문화, 최봉영, 사계절
선비 문화, 함경옥, 한줄기